상단영역

본문영역

수소버스 충전소 국산화. 수소제조시설 지원 나섰지만... 충전소도 없는데 팔릴까?

  • 기사입력 2020.03.23 18:08
  • 최종수정 2020.03.23 18:13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정부가 수소충전소 부품 국산화 등을 추진하지만 충전소 부지확보 등 해결과제가 많아 수소버스 보급계획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M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정부가 수소버스 충전소의 국산화를 추진한다. 또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건설 지원에도 나선다.

현재 수소버스 충전소 한 개를 건설하는데 드는 비용은 대략 60억 원, 주행거리 460km의 수소버스를 완전 충전하는데 드는 비용은 대략 26만 원으로, 충전소 건설비 30억원 안팎, 1회 충전비용 3-4만원에 불과한 전기버스와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수소버스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소충전소와 충전비용을 낮추는 게 급선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의 ‘2020년 신규공모 계획’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은 다양한 형태의 충전소를 구축, 한국형 수소충전소 모델 확보 및 부품 국산화율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향후 4년 동안 이 사업에 국비 100억 원을 포함 총 197억 원이 투입한다.

이는 350기압, 700기압의 충전설비를 조합해 두가지 형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에너지소비량, 버스노선 운영패턴 등을 실증해 최적화된 수소버스 충전방식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현재 운영중인 수소충전소는 수소 승용차에 적합하도록 700기압 단일 충전 방식과 소용량 충전에 맞게 설계돼 있어 버스 노선 길이, 차량 운행 대수 등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수소버스를 충전하기에는 효율성 및 비용적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산업부는 특정 연구소가 주도하는 이 실증사업이 완료되는 2023년에는 수소버스충전소 부품의 국산화율이 현재 30% 수준(원가 기준)에서 80%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산업부는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자 선정도 공고했다. 여기에는 총 250억 원의 국비가 지원되며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5개(개소당 50억원 지원)가 건설된다.

산업부는 2019년도 출연사업으로 시행했던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을 올해 보조사업으로 변경, 새롭게 확대 개편했다고 밝혔다.

수소 추출시설은 지역별 수소버스. 충전소 보급에 맞춰 구축될 계획이며, 올해 환경부는 수소 버스 180대, 버스충전소 13기를 보급할 예정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역에서 수소충전 시설이 들어서는 것을 꺼리는데다 충전소 운영 주체가 지자체에 한정돼 있어 충전소 운영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다.

전체 충전소 건설비용 중 국고보조가 42억 원, 지자체가 18억 원을 지원하기 때문에 민간에 운영을 맡기기도 어려운 구조다.

수소버스를 생산, 공급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충전소 운영을 위해서는 기존 CNG버스 공영차고지에 충전소를 확보, 버스업체들이 운영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안이라며 충전소의 민간참여 허용을 촉구하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100대 이상의 수소버스 판매를 목표로 잡고 있지만 대당 가격이 8억3천만 원에 달하는 고가인데다 충전소 확보마저 여의치 않아 판매를 시작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