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내 출시되면 잘 팔리겠는데?" 볼보, 프리미엄 전기 미니밴 'EM90' 유출. 내달 12일 데뷔

  • 기사입력 2023.10.30 17:02
  • 최종수정 2023.10.30 21:44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볼보자동차가 곧 공개 예정인 프리미엄 전기 미니밴(MPV) ‘EM90‘의 또 다른 실물이미지가 등장했다.

30일 SNS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내달 월드 프리미어 공개를 앞두고 볼보 EM90의 외장 및 실내 이미지가 새롭게 공개돼 이목을 끌고 있다. EM90는 볼보 라인업 최초로 선보이는 다목적 미니밴(MPV)으로 지리자동차 산하 지커(Zeekr) 브랜드의 전기 MPV ‘지커 009’을 기반으로 한다.

전면부는 마치 플래그십 전기 SUV 'EX90‘가 한 체급 사이즈를 키운 듯한 인상이다. 헤드램프는 EX90의 것과 아웃라인이 동일하며, 램프 하단에 크롬 몰딩이 추가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안쪽 그래픽도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T자형 픽셀 풀 LED 헤드램프 구성인데, 헤드램프 구성을 봤을 때 EX90처럼 주간주행등(DRL)이 상하로 나뉘면서 프로젝션 LED가 나타나는 모션 기능도 들어갔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전면 그릴은 전기차인 만큼 바디컬러 패널로 깔끔하게 마감됐고, 아이언 엠블럼은 조명이 점등된다. 엠블럼 주위에는 입체적인 사각형 도트 패턴 그래픽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다. 프론트 범퍼도 EX90와 유사한데 중앙에 큼직한 공기흡입구가 적용됐고 좌우로 삼각형 파츠가 눈길을 끈다. 또 양 옆으로 버티컬타입 블랙 패널과 상단에 LED 안개등이 적용됐다. 프론트 립은 크롬 가니쉬로 고급감을 더했다.

측면부는 지커 009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실루엣은 큰 차이 없는 모습이다. A필러와 D필러까지 모두 랩 어라운드 형태의 블랙 일체형 디자인에 플로팅타입 루프, 루프 상단 크롬 가니쉬 마감, 윈도우라인(DLO), 2열 도어 벨트라인 하단의 샤크핀 디테일, 플래그타입 사이드미러, 듀얼 선루프 등이 지커 009과 동일한 디자인이다.

또 휠 디자인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마치 'EX90 엑설런스'의 22인치 휠 디자인과 유사한 느낌이다. 운전석 앞 펜더에는 충전 포트가 마련됐고 양 옆에 돌출된 부분은 카메라 렌즈로 추정된다. 도어핸들은 오토플러시가 아닌 일반적인 형태가 적용됐다. 차체 하단에도 크롬 가니쉬를 둘렀다.

볼보 EM90의 차체 크기는 앞서 중국 산업정보기술부(MIIT)에 따르면, 전장 5,206mm, 전폭 2,024mm, 전고 1,859mm, 휠베이스 3,205mm다. 지커 009와 유사한 사이즈다. 이와 함께 에어 서스펜션 및 첨단 편의사양들이 대거 적용돼 쾌적함과 안락함을 제공한다.

후면부는 테일램프가 ‘H’자 형태로 좌우로 연결된 커넥티드 디자인이다. 다만 앞서 공개된 티저이미지를 보면, 그래픽이 수직과 수평이 조화된 ‘ㅏㅓ’형태로 좌우 조명이 연결되진 않았다. 테일램프 사이에는 ‘VOLVO’ 레터링과 크롬 가니쉬가 적용됐다.

번호판은 테일게이트 중앙에 위치했고, EX90처럼 음각으로 멋을 낸 디테일과 후방카메라가 돋보인다. 리어범퍼는 블랙으로 마감된 디퓨저와 수평형 크롬가니쉬가 하단에 적용돼 무게중심이 낮아보이도록 했다.

실내는 스칸디나비아 특유의 심플한 절제미와 고급스러운 실내공간을 제공한다.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지커 009 기반이기 때문에 비슷한 부분이 많지만, 그럼에도 볼보만의 디테일을 적용해 차별화를 이뤘다.

운전석에는 10.25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15.4인치 센터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며, 2열에는 15.6인치 디스플레이가 별도로 제공된다. 또 1, 2열 시트는 스피커가 내장된 머리를 감싸는 헤드레스트가 적용됐고, 2열 시트의 경우 좌우 독립형 구조에 열선과 통풍, 마시지, 다리 받침대, 접이식 테이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영국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 '바워스 & 윌킨스(Bowers & Wilkins)'도 포함된다.

볼보 EM90는 중국 지리그룹의 전기차 전용 ‘SEA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최고출력 272마력을 발휘하는 200kW의 단일 후륜 전기모터가 탑재된다. 기본은 후륜구동이며, 4륜구동 듀얼 전기모터 사양도 제공된다. 최고속도는 180km/h에서 전자적으로 제한된다. 참고로 지커 009에도 사륜구동 듀얼모터가 제공되는데 최고출력 536마력, 제로백 4.5초의 성능을 발휘한다.

배터리도 지커 009와 동일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커 009에는 리튬-니켈-망간-코발트 등을 사용하는 CATL의 3세대 CTP 배터리 기술이 접목된 116kWh 및 140kWh 퀼린(Qilin) 배터리 팩이 장착된다. 해당 배터리는 CLTP 기준 1회 충전 시 각각 702km, 822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볼보 프리미엄 전기 미니밴 'EM90'는 오는 11월 12일 글로벌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