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골든타임을 위해" 볼보코리아, ‘2023 소방대원 전기차 안전구조 세미나’ 개최

  • 기사입력 2023.06.22 19:00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지난 21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개최한 ‘2023 소방대원 전기차 안전구조 세미나’에 참여해 소방구조대원을 대상으로 안전 매뉴얼 교육을 진행했다.

본 세미나는 교통사고 현장에서 인명을 구조하는 소방대원들이 보다 신속하고 안전하게 구조 작업을 실시하기 위해 첨단기술이 적용된 전기차의 기술과 차체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된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구조 장비를 활용한 차체 절단과 같은 실제 자동차 사고 현장을 가정한 구조 작업을 재현하고 현장에서 차량을 시속 100km의 속도로 직접 충돌 시험한 후 실차 상태에서 구조 작업을 병행하는 등 실질적인 실습 교육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전기차 사고나 화재 발생 시 소방 구조대원들의 생명구조 역량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해당 세미나에 순수전기차 ‘XC40 Recharge(리차지)’ 차량을 지원했다. 실제 교통사고 시 소방대원의 원활하고 안전한 승객 구출을 위해 전기차 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소방대원들과 실차를 살펴보며 직접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2030년까지 자동차 사고로 인한 심각한 부상 및 사망사고 제로(Zero)를 목표로 하고 있는 볼보자동차는 ‘교통사고 조사팀’을 운영하며 첨단 안전기술 및 사고 후 승객 보호를 위한 기술과 매뉴얼에 대한 연구를 이어오고 있다.

실제 사고 현장을 찾아가 도로 및 교통 상황, 사건 발생 시각 및 충돌 원인, 피해 등을 기록해 연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누적한 데이터는 7만2천명 이상의 탑승자와 관련된 4만3,000건 이상의 사고에 달한다.

이를 기반으로 경추 보호 시스템(WHIPS), 측면 충돌 방지 시스템(SIPS), 사이드 에어백 및 커튼형 에어백,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 등 수많은 안전 혁신 기술들을 선보인 바 있으며, 연구 데이터를 더 많은 생명을 구하기 위해 개방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