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압도적인 사운드의 삼성이냐 87만원 싼 LG냐" 사운드바 선택 고민되네?

  • 기사입력 2024.03.22 08:00
  • 기자명 이정근 기자
LG전자 사운드바
LG전자 사운드바

[M투데이 이정근기자] 최근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출시한 TV는 더 커지고 더 프리미엄 시장을 지향하고 있다. 

최신 기술을 적용해 압도적인 비주얼과 색감을 선보이며 스크린에 펼쳐지는 화면에 더 큰 몰입감을 선사한다.

디스플레이의 품질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사운드다. TV 자체 스피커로도 충분하고 깊은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지만, 프리미엄 대형 TV에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사운드바'다.  

사운드바를 추가 설치해 거실을 마치 영화관, 콘서트홀 또는 게임에 최적화된 게이밍 룸으로도 즐길 수 있으며,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가 더해진 압도적인 화질의 대형 프리미엄 TV를 즐기는 또 다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먼저, LG전자가 출시한 사운드바(S95QR)의 가격은 189만 9천원이다. 기본적인 스펙은 9.1.5 채널로 17개의 스피커를 통해 220W 우퍼를 포함한 최대 출력은 810W다. 

하지만 LG 공식 온라인몰에서 구입할 경우 최대 약 94만원을 할인 받아 111만9천원에 구입 가능하다.

LG전자 사운드바는 메리디안 오디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최고의 청음 경험을 전달할 수 있게 했다. 여기에 4.0.2 채널 리어 스피커를 통한 입체감, 돌비 애트모스를 더해 강력한 사운드 재생 능력을 갖췄다.

LG만의 스마트 업믹서로 사운드를 업그레이드하고 3중 사운드 레이어를 통해 마치 현장에 있는듯한 생생한 느낌을 전달한다. 

최신 AI 기술을 도입해 공간을 최적화해 사운드바가 설치된 공간을 분석하고 사운드의 왜곡을 교정한다. 장르에 따라 스스로 맞춤형 사운드를 적용해 영화, 뉴스, 콘서트 등으로 콘텐츠를 변경해도 최상의 사운드를 찾아낸다.

또, LG씽큐(LG ThingQ) 앱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works with 구글 어시스턴트, 크롬캐스트를 연결할 수 있고 스포티파이, 에어플레이2도 연결 가능하다. 

LG전자의 사운드바는 다크 스틸 실버 컬러로 은은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본체 사이즈는 1,200mm x 63mm x 135mm이며, 무게는 메인이 5.03kg, 우퍼 10kg, 리어 스피커 4.08kg이다. 

최신형 올레드 TV와 깔끔하게 어울리도록 월마운트 설치도 지원한다.

반면, 압도적인 사운드 몰입감을 자랑하며 삼성 프리미엄 TV와 어울리는 사운드바(HWQ990D)의 가격은 삼성 공식 온라인몰 기준 199만원이며, 카드할인 외 별도 할인은 없다.

2022년 기준 세계 최초로 지원하는 무선 연결 방식의 돌비 애트모스의 뛰어난 음질을 즐길 수 있으며,  LG 사운드바보다 3채널 더 많은 11.1.4 채널에 22개의 스피커를 통해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를 선사한다.

또 Q 심포니 기능을 활용해 TV와 최적의 음향을 구현하고 AI 최적화 사운드를 통해 새로운 몰입 경험을 즐길 수 있다.

공간 맞춤 사운드 프로 기능을 사용하면 TV와 사운드가 설치된 공간을 사운드바가 스스로 분석해 저음역대부터 중.고영역대까지 사운드 영역대별로 맞춤형 사운드를 제공한해 훨씬 또렷하고 몰입감 높은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재생되는 콘텐츠 장르에 맞춰 자동으로 영상의 사운드 소스를  분석해 최적의 사운드를 제공하는 어댑티브 사운드 기능과 청소기, 외부 소음 발생시에도 대사 하나 놓치지 않는 완벽한 몰입을 위한 액티브 보이스 기능을 더했다.

구글 어시스턴트, 음성비서, 크롬캐스트, 에어플레이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해  모바일 기기와 연동해 음악을 스트리밍 할 수 있으며, 탭 사운드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듣고 있던 음악을 사운드바에 스마트폰을 살짝 탭 하는 것으로 동기화할 수 있다.

또한 삼성 스마트싱스(SmartThings) 기능을 통해 다양한 기기를 통합해 제어할 수 있다.  

삼성전자 사운드바의 크기는 1,232mm x 69.5mm x 138mm이며, 무게는 본체가 7.7kg, 무선리어스피커가 3.4kg, 서브우퍼가 11.7kg이다.

삼성전자의 사운드바는 더 많은 채널과 스피커를 통해 프리미엄 TV에 어울리는 압도적인 사운드를 구현해내는  기술적 측면에서 LG전자의 사운드바보다 다소 앞선다.

또 간편한 무선 연결 편의성은 무선 TV 커넥션 기능이 있는 삼성 사운드바가 더 좋은것으로 평가된다.

몰입감과 입체감 넘치는 사운드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의 경우, 양사의 제품 모두 각각 삼성과 LG TV에 연결한 상태에서 최적의 사운드 구현 및 쉬운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사운드바의 선택 여부에 따라 TV 선택도 사운드바 브랜드를 따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