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저학년 사상자 많은 어린이 보호구역, 오후 시간 안전운전 필수

  • 기사입력 2024.03.20 08:22
  • 기자명 이정근 기자
참고이미지
참고이미지

[M투데이 이정근기자]  도로교통공단이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발생한 보행 중 어린이(12세 이하)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 오후 시간대 보행사상자가 많았고, 초등학생 중 저학년(1~3학년)이 보행안전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년간(2018년~2022년)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보행 중 교통사고로 어린이 17명이 사망하고 1,962명이 다쳤다.

어린이 보호구역은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특별히 지정된 도로구간임에도 불구하고, 보행 중 어린이 사상자의 13.0%는 보호구역 안에서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간대별 어린이 보호구역 어린이 보행사상자 발생 비율/자료:도로교통공단
시간대별 어린이 보호구역 어린이 보행사상자 발생 비율/자료:도로교통공단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하교 및 학원 등‧하원, 놀이 등으로 야외 활동이 많은 오후 2시~6시 사이에 어린이 보행사상자가 집중됐고, 주 초반(월요일)보다는 후반(금요일)으로 갈수록 보행사상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보행사상자의 75.5%는 도로 횡단 중에 발생했으며,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은 고학년(4~6학년)에 비해 사상자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특히, 초등학교 1학년은 횡단보도 외 횡단 중 사상자가 가장 많았다.

학년별 어린이 보호구역 어린이 보행사상자 발생 비율/자료:도로교통공단
학년별 어린이 보호구역 어린이 보행사상자 발생 비율/자료:도로교통공단

어린이 보호구역 내 보행 중 어린이 교통사고는 단일로 보다는 교차로에서 더 많이 발생했다.

도로교통공단 고영우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장은 “오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통안전관리가 미흡한 오후 시간대는 어린이 보호구역 어린이 보행안전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며, 초등학교 저학년은 올바른 도로 횡단을 위한 철저한 교육과 지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