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4시간 움직이는 공항, 가덕도신공항 2029년 개항 목표로 협의 본격화

  • 기사입력 2023.08.25 11:15
  • 기자명 이정근 기자
자료:가덕도신공항 건설 조감도/국토교통부
자료:가덕도신공항 건설 조감도/국토교통부

[M투데이 이정근기자] 국토교통부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중인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의 기본계획(안)에 대한 관계기관 협의를 본격 추진하여 올해 말 확정‧고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안)은 지난 3월 국토부가 발표한 2029년 12월 개항 추진 로드맵에 따라 기본계획용역을 통해 마련되었으며,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가덕도신공항은 24시간 운영 가능한 국제공항으로, 2029년 12월 개항을 목표로 활주로, 여객․화물터미널, 공항 접근도로‧철도 건설 및 물류‧상업 시설 등을 위한 장래 활용부지도 조성할 계획이며, 총 사업비는 국가재정법에 따라 관계기관 협의 후 확정될 예정이다.

또한, 가덕도신공항의 적기 개항을 위해 공항건설을 전담할 조직에 대한 연구결과로 건설공단 신설 방안이 최적 대안으로 제시됨에 따라,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신설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정용식 항공정책실장은 “올해 말 기본계획 고시, 내년 초 부지조성을 위한 턴키 발주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력하여 행정절차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