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IRA 대응 가속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음극재 핵심 소재 '인조흑연' 공급망 강화

  • 기사입력 2023.06.08 08:51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호주 배터리 소재·장비 기업 '노보닉스'와 인조흑연 공동개발협약(JDA) 및 전략적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발표했다.

인조흑연은 배터리 음극재 핵심 소재로, 노보닉스와 협업을 통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에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인조흑연의 공동 개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제품 개발에 성공할 경우 10년간 5만톤 이상의 물량을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2012년 설립된 음극재 제조업체인 노보닉스는 미국 테네시주에 인조흑연 생산 공장을 보유하는 등 북미 지역 내 탄탄한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협약에 따라 일정 기간 노보닉스가 생산하는 물량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독점 공급 받기로 했다"며, "투자 안정성 확보와 핵심 소재 기업과의 공고한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약 3000만 달러를 투자해 노보닉스 전환사채(CB)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노보닉스와 협력을 통해 북미 지역 핵심 소재 공급망을 강화했다고 자평했다. 이를 통해 IRA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기업의 인조 흑연 중국산 수입액 비중은 91.1%다.

이처럼 국내 배터리 업체 입장에선 IRA 요건 충족을 위해선 음극재 소재 분야의 공급망 다각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미국은 IRA에 따라 미국 또는 미국과 FTA를 맺은 국가에서 채굴된 광물을 일정 비율(2023년에는 40%) 이상 사용한 배터리를 탑재하면 전기차 한 대당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김동수 LG에너지솔루션 구매센터장(전무)은 "북미 지역 내 생산능력을 갖춘 노보닉스와 협력을 통해 배터리 핵심 소재인 음극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해 급증하는 고객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핵심 원재료 공급망을 선제적으로 구축해 고객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QCD(품질·비용·납기)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크리스 번스 노보닉스 CEO(최고경영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노보닉스가 LG에너지솔루션에 고성능 인조 흑연을 공급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LG에너지솔루션과의 협력이 앞으로 북미 배터리 시장에서 인조 흑연 공급망을 선도적으로 구축해 나가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