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기차 수출 판로 확대" 테슬라, 中 상하이서 생산된 '모델3·모델Y' 加에 수출

  • 기사입력 2023.05.24 08:08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테슬라가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한 전기차 '모델3'와 '모델Y'를 캐나다에 판매한다.

지난 23일(현지시각) 로이터에 따르면, 테슬라 웹사이트에는 브리티시 컬럼비아에서 즉시 인도할 수 있는 모델3 후륜 구동 버전과 모델Y 롱레인지 전륜 구동 버전이 모두 나와 있다. 이들 차량의 코드는 모두 기가팩토리 상하이에서 제조됐음을 보여준다.

두 모델 모두 캐나다에서 5,000캐나다달러(약 488만원)의 연방 인센티브(보조금)를 받을 수 있다.

중국산 모델Y의 캐나다 인센티브전 판매가는 61,990캐다나달러(약 6,059만원)로 등록됐다. 이는 중국 동일 차량 가격보다 22% 더 비싸다.

테슬라의 상하이 기가팩토리 공장은 테슬라의 지난 해 전체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한 차량은 중국내 판매 및 유럽을 포함한 해외 시장으로 수출되고 있다.

하지만 중국내 전기차 제조업체들의 저렴한 가격과 기능 등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수출이 필요한 상황이다. 베를린 공장은 유럽 고객을 위해 모델Y의 생산량을 늘리고 있다.

테슬라는 VIN의 처음 3자리에 생산 공장 코드를 사용하며,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된 테슬라 모델의 VIN은 모두 'LRW'라는 문자로 시작한다.

테슬라는 지난 달 캐나다 정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모델Y의 후륜구동 보급형 버전을 캐나다에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수출대수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테슬라 상하이공장 생산 계획에 따르면 이번 분기에 약 9,000대 생산을 목표로 북미수출용 모델Y 차량을 설계 및 테스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