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투데이 임헌섭 기자] SK이노베이션이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오는 21일까지 국내 및 해외 소재 전 사업장 구성원이 참여하는 ‘산해진미 위크’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올해로 3년째를 맞는 산해진미는 환경오염의 주범인 폐플라스틱과 쓰레기로부터 ‘산과 바다를 지켜 참으로 아름다운 지구를 만든다’는 SK이노베이션의 실천적 ESG 활동이다.
이 기간 동안 구성원들은 산책 또는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Plogging) 활동을 할 예정이다.
앞서 SK이노베이션은 산해진미를 환경 보호 캠페인을 넘어 기업문화로 자리 잡기 위해 작년부터 매년 2회씩 전 구성원 집중 참여 기간인 ‘산해진미 위크’를 진행해 왔다.
산해진미 캠페인을 처음 시작한 지난 2021년에는 SK 구성원, 일반 시민, 학생 등 약 16만여 명이 참여했으며, 작년에는 약 70%가 증가한 27만여 명이 활동에 함께 했다.
산해진미 활동은 참여자들의 환경보호 관련 의식에도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가 캠페인 참여자 1,3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일회용품 사용 및 소비를 자제하겠다’라는 질문에 ‘그렇다/매우 그렇다’라고 대답한 비율이 캠페인 참여 전 63.5%에서 91.2%로 크게 상승했다.
또, 기후위기 대응 관련 활동에 참여할지를 묻는 질문에는 산해진미 참여 전 긍정적인 답을 한 사람이 전체의 41.3%였는데, 활동 후에는 73.2%로 비중이 크게 늘었다.
산해진미 캠페인이 기후위기 및 환경보호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 제고와 관심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