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투데이 이세민 기자] 환경부는 이날 '2024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확정하고 전기차 차종별 국비 보조금 지원 금액을 공개했다.
주행거리 등 성능과 배터리 재활용성, 충전여건 등 제작사 편의노력에 따라 보조금을 책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국산차 전기차 중에서는 현대차의 아이오닉5·6와 기아의 EV6가 보조금을 100% 수령할 수 있는 상한인 5천500만원 이내로 가격이 설정됐고,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가 탑재돼 배터리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추가 인센티브를 반영한 주요 차종별 보조금을 보면 국내 전기승용 중 제네시스의 GV60은 최대 325만원, 현대차의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6는 최대 690만원, 코나 일렉트릭 최대 633만원을 받는다.
또, 기아의 EV6는 최대 684만원, EV9 최대 301만원, 니로 EV 최대 596만원, 레이 EV는 456만원을 받을 수 있으며, KG 모빌리티의 토레스 EVX는 475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수입차에서는 테슬라 '모델 Y RWD'가 195만원으로 62% 감소했고, 함께 5천500만원 이하로 가격이 하향 조정된 폭스바겐 ID.4와 폴스타2는 지난해보다 적긴 하지만 각각 492만원, 439만원의 보조금을 받는다.
이 외에도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tron' 198만원, BMW 'I4 eDrive 40' 212만원, 벤츠 'EQB 300 4MATIC' 217만원, 토요타 렉서스 RZ450e 276만원, 볼보 C40 리차지 트윈 201만원, XC40 리차지 트윈 192만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이번 지침이 에너지 밀도와 재활용성이 낮은 LFP 배터리를 겨냥한 만큼 테슬라 중국산 모델 Y를 비롯한 해당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 승용차를 출시한 업체들은 줄어든 보조금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LFP 배터리가 탑재된 중국산 전기버스에 대한 보조금은 작년 대비 최대 4천300만원가량 줄어들며, 전기화물차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또, 국비 보조금을 최대한 받을 수 있는 차종 대부분이 국내 완성차업체인 현대차와 기아 브랜드라는 점에서 '국내 기업에 유리한 전기차 보조금 지침'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