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무단횡단 위험 높은 강남역 중앙버스정류소 출퇴근길, 횡단보도 추가 설치

  • 기사입력 2023.10.18 08:30
  • 기자명 온라인팀
자료:서울시
자료:서울시

[M투데이 온라인팀] 서울시가 버스 이용객과 보행인구가 많아 혼잡한 중앙버스정류소를 대상으로 횡단보도 추가 설치 등 개선에 나선다. 이는 “민선8기 창의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된 사업으로, 중앙정류소 ‘앞쪽’ 뿐 아니라 ‘뒤쪽’에도 횡단보도를 연결해 보행 동선을 분산하고 이용객의 밀집도를 완화하는 내용이다.

첫 사업지로 강남대로에 위치한 강남역(2호선) 중앙정류소를 선정했다. 승강장 길이를 연장하는 공사를 포함하여 10월 중순 착공해 11월 말 완료 예정이다.

강남역 중앙정류소는 서울 및 수도권 각 지역에서 출발하는 시내·광역버스 노선이 집중되고 지하철 2호선, 9호선, 신분당선과의 환승이 가능해 매년 버스 이용객 상위지점으로 꼽히는 곳으로 사업 시행에 따른 기대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버스승강장 혼잡이 완화될 뿐 아니라 중앙정류소에서 지하철역까지의 환승거리가 360m에서 160m로 최대 200m 단축되어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무리한 버스 탑승을 위한 무단횡단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강남역 중앙정류소를 시작으로 ‘혼잡 중앙정류소 개선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시범사업의 시민 체감효과가 크면 이용객이 많고 환승이 빈번한 정류소를 후보지로 검토해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