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다가오는 자율주행 시대, '자율주행 교통 안전 향상' 위해 정책 간담회 개최

  • 기사입력 2023.08.10 09:05
  • 기자명 이정근 기자

[M투데이 이정근기자]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은 8월 8일 오후 2시 경찰청 문화마당에서 ‘자율주행 교통안전 향상 방안 마련’을 주제로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등 다양한 실증사업을 하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경찰청에서 추진 중인 자율주행 교통안전 정책과 교통안전 기반 시설 고도화 현황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구, 시흥 등 자율주행 기술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전국 지자체 관계자, 연구원, 시도 경찰청 담당자 등 60여 명이 참석 하에 진행됐다.

본 간담회에서는‘자율주행 실증 및 상용화 대비 경찰청 추진업무’,‘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교통안전성 향상 방안’,‘시험운전자 대상 교통안전교육 사업 소개’를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다.

특히, 지난 6월 발의된 자율주행 관련 도로교통법 개정안과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이 합동으로 개발한 ‘실시간 신호정보 수집·제공 체계’ 확대 방안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자료:경찰청
자료:경찰청

이 중 ‘실시간 신호정보 수집·제공 체계’는 올해 본격적으로 상용화 예정인 실외 이동 로봇과 자율주행자동차 등 미래 이동 수단의 교통신호 인식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이 개발한 것으로 각 이동 수단 운영사 등은 경찰청 도시교통정보센터에서 실시간 신호정보를 일괄적으로 받을 수 있어, 안전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고민하는 많은 지자체의 관심을 받았다.

이날 경찰청은 실시간 신호정보 수집·제공 체계를 전국에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안전한 미래 교통환경의 기반을 조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