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테슬라, 모델 Sㆍ모델 X 우핸들 버전 생산 중단에...좌측통행 국가는 황당

  • 기사입력 2023.05.16 11:22
  • 기자명 이세민 기자
모델S.
모델S.

[M투데이 이세민 기자] 테슬라가 모델S와 모델X의  (right hand drive) 버전 차량을 폐기한다고 밝혔다.

RHD는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는 차량을 일컫는 말로, 운전대를 포함하여, 모든 운전 시스템을 차량의 오른쪽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한 방식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번 RHD 단종 발표의 가장 큰 이유로 비용 절감을 꼽는다.

현재 완성차 업체들은 시장 상황에 맞춰 LHD, RHD 차량을 따로 공급하고 있다. 하지만 극소수인 우핸들 국가에 공급하는 RHD 모델은 생산과 물류 과정에서 적지 않은 부담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 우핸들 국가들 중 이번 결정으로 타격을 많이 받을 것으로 보이는 나라는 영국과 호주, 일본, 싱가포르, 태국 등으로 보인다.

특히 이 나라들은 모델 S, 모델 X 차량의 수요가 많은 시장으로 RHD 차량이 공급되지 않을 경우 주문을 취소할 것으로 보이지만,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의 현재 주문량이 생산량의 두배에 달하기 때문에 큰 타격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테슬라 '모델X'
테슬라 '모델X'

한편, 영국에서는 모델S와 모델X를 이미 계약한 소비자들에게 LHD 재고를 선택하거나 일정 부분 환불을 받고 모델3 또는 모델Y의 RHD 모델을 선택하거나 주문을 완전히 취소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또한 5월 28일과 6월 30일에 영국 운전자가 LHD 모델을 테스트할 수 있는 이벤트데이도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