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투데이 임헌섭 기자] 현대자동차와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테슬라 코리아 등 7개 완성차업체가 제작 및 수입하고 있는 차량의 제작결함으로 리콜을 발표했다.
2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번 리콜은 총 39개 차종 2만9,875대가 영향을 받는다.
먼저 현대차는 디 올 뉴 그랜저(GN7) 하이브리드 모델의 전자식 브레이크 소프트웨어의 설정 오류로 1만4,316대를 리콜한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 주행 중 오르막 경사로에서 앞 차량으로 인한 정차 시 후방 밀림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전기 SUV 아이오닉 5도 2열 왼쪽 리클라이너 시트의 용접 불량으로 18대가 영향을 받는다.
해당 결함으로 인해 차량 충돌 시 좌석 등받이가 접히거나 펴져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뒷문 창틀 트림바의 고정 불량으로 주행 중 이탈되는 결함이 있는 GLE 400 d 4MATIC Coupe 등 14개 차종 7,069대를 리콜한다.
이와 함께 에어컨 응축수 배수 호스 연결부의 조립 불량으로 각종 전기 장치의 합선을 유발해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는 GLE 450 4MATIC 등 12개 차종 3,340대도 영향을 받는다.
테슬라 코리아의 모델 S 등 2개 차종 2,539대는 배터리관리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배터리 상태 진단이 제대로 되지 않아 주행 중 동력이 차단되는 문제가 확인됐다.
혼다 코리아에서는 전자식 브레이크 소프트웨어 오류로 사고 발생 시 사고기록장치에 일부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는 어코드 1,591대가 리콜된다.
이는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이 밖에 스텔란티스 코리아의 지프 랭글러와 DS7 크로스백 등 732대, BMW 코리아의 218d 액티브 투어러 등 4개 차종 248대, 재규어랜드로버 코리아의 디펜더 130 D300 등 2개 차종 22대도 결함이 발견돼 리콜에 나선다.
각 제작사는 해당 차량의 소유주에게 기일 내에 통지를 보내고,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해당 차량들은 각 제작사의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를 받을 수 있으며, 리콜 이전에 자비로 수리를 받은 소유주는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