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술력 우위 점한다" 삼성전자, 中 견제 위한 '디스플레이 특허권' 확보 총력

  • 기사입력 2023.12.29 08:58
  • 기자명 최태인 기자
삼성전자 '디스플레이 장치' 특허 이미지 (출처 : 중국 국가지적재산권국)
삼성전자 '디스플레이 장치' 특허 이미지 (출처 : 중국 국가지적재산권국)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삼성전자가 LCD에 이어 OLED까지 장악하려는 중국에 대응, 기술 사수를 위해 디스플레이 특허를 출원했다.

지난 22일(현지시간) 중국 국가지적재산권국(SIPO)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출원한 '디스플레이 장치(显示装置)' 특허가 지난 19일(현지시간) 공개됐다. 출원일은 지난 2016년 5월 24일이며 특허 번호는 'CN112436045B'다.

해당 특허는 화소를 배치하고 복수의 기판을 쌓는 방식을 다룬다. 다만, 모바일과 TV 등 어느 제품을 위한 패널 특허인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 시장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한 만큼, 특허 확보를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한국이 꽉 잡고 있던 액정표시장치(LCD) 시장은 중국이 가져갔다.

한국디스플레이 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LCD 시장점유율은 중국(55.5%), 대만(27.6%), 한국(13.5%) 순이었다. 전체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도 한국은 지난 2004년부터 17년간 선두였으나, 2021년부터 중국에 1위를 내줬다. 중국은 42.5%로 한국(36.9%)과 약 6%포인트의 격차를 보였다.

삼성전자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와 '퀀텀(QD)-OLED' 등 프리미엄 제품에서 기술력을 쌓아 우위를 되찾겠다는 전략이다.

중국과의 디스플레이 싸움도 마다하지 않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6월 중국 BOE를 상대로 미국 텍사스동부지방법원에 소송을 냈다. 애플 아이폰에 쓰이는 스마트폰용 OLED 특허를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OLED 패널과 모듈 기술과 관련한 영업비밀을 침해했다며,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도 BOE와 BOE의 자회사 등 8개 회사를 제소했다.

지난해 말에는 OLED 핵심 기술인 '다이아몬드 픽셀'을 침해한 부품·패널을 사용하지 않게 해달라며 ITC에 소송을 건 바 있다. 이외에도 미국 부품 도매 업체 17곳과 공방을 벌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