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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극단적 보호주의. 결국 자국브랜드만 전기차 보조금 혜택

  • 기사입력 2023.04.19 07:40
  • 최종수정 2023.04.19 07:44
  • 기자명 이상원 기자
닛산 리프 등 미국서 생산하는 전기차도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 충격을 주고 있다.
닛산 리프 등 미국서 생산하는 전기차도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 충격을 주고 있다.

[M 투데이 이상원기자] 바이든 행정부가 결국 GM(제너럴모터스), 포드, 테슬라, 크라이슬러 등 미국 브랜드에 대해서만 7,500달러(988만 원)의 전기차 보조금을 제공키로 했다.

미국 재무부는 지난 17일(현지시간) 친환경 차량에 대한 새로운 세제 대상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V) 리스트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서 7,500달러 전체를 받을 수 있는 차량은 2022-2023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와 2022-2023 쉐보레 볼트, 2022-2023 쉐보레 볼트 EUV, 2023-2024 캐딜락 리릭, 2024 쉐보레 실버라도, 2024 쉐보레 블레이저, 2024 쉐보레 이쿼녹스, 2022-2023 테슬라 모델 3 퍼포먼스, 2022-2023 테슬라 모델 Y AWD, 2022-2023 테슬라 모델 Y 장거리 AWD, 2022 테슬라 모델 Y 퍼포먼스 등 11개 차종이다.

18일 또는 그 이후에 인도받는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부품의 절반이 북미에서 제조 또는 조립되어야 하며, 주요 광물의 40%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조달받아야 보조금 전체를 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그동안 보조금 전액을 지원 받던 미국산 닛산 리프나 리비안, 루시드 등 미국 전기차업체들도 모두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번 전액 보조 대상에는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모터, 크라이슬러, 테슬라 등 미국의 4개 주요 브랜드만 포함됐다.

또, 보조금의 절반인 3,750달러를 지원받을 수 있는 차종은 2022 포드 e-트랜짓, 2022 포드 이스케이프 PHEV, 2022-2023 포드 F-150 라이트닝, 포드 머스탱 마하-E, 2022-2023 지프 그랜드 체로키 PHEV 4xe, 2022-2023 지프 랭글러 PHEV 4xe, 2023 링컨 에비에이터 그랜드 투어링, 2022 링컨 코세어 그랜드 투어링, 2022-2023 테슬라 모델 3 표준 범위 RWD 등 9개 차종이다.

보조금을 한 푼도 받지 못하는 폭스바겐과 볼보, 폴스타, BMW, 현대차, 기아, 닛산 등 유럽과 한국, 일본 브랜드들은 미국에서 전기차 판매에 큰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특히, 미국 공장에서 조립되는 닛산 리프까지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닛산자동차는 더 큰 충격을 받았다.

이번 전기차 보조금 차별화에 대해 유럽연합은 “미국 제조사에 대한 과도한 우대정책”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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