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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에너지-네이버, 중소상공인 위한 미래 물류 기술 개발한다

  • 기사입력 2022.12.23 09:48
  • 기자명 이상원 기자

[M투데이 이상원 기자] SK이노베이션의 석유 사업 자회사 SK에너지가 네이버와 함께 주유소를 첨단 기술이 집약된 도심 속 물류거점으로 육성하는 데 뜻을 모았다.

SK에너지와 네이버는 22일 ‘도심물류 서비스 공동개발 및 미래 TECH 협력’을 위한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협약을 통해 두 회사는 중소상공인(SME)의 물류 부담을 덜고, 미래 물류 테크 개발 및 인프라 구축에 협력할 계획이다. SK에너지는 주유소를 네이버 이커머스 서비스의 물류기지로 활용하고, 네이버는 인공지능(AI)과 로보틱스 기술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 SK에너지와 네이버는 SK 주유소 부지에 도심형 풀필먼트 물류 센터(MFC)를 구축해 여러 형태의 풀필먼트 가능성을 발굴할 계획이다. MFC는 최종 소비자와 접근성이 강화된 도심 내 1천 평 내외의 물류공간을 활용해 판매자로부터 상품을 위탁받아 물류 전 과정을 수행하는 일괄 대행 서비스다.

입지가 뛰어난 SK 주유소 기반의 MFC가 확대되면 SME들의 상품을 근거리 물류센터에 보관 후 배송하게 돼 당일 도착과 같은 빠른 배송 서비스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양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내년 초부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SME들이 물류 과정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물류 고민을 덜 수 있도록 여러 SME들의 상품을 한꺼번에 모아 공동 집하하는 ‘더 착한택배’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SK에너지가 투자한 굿스플로를 활용해 SME들의 상품을 방문 수거하고 배송사를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구조로, 내년 초 서울 일부 지역에서 시범운영한 후 서비스 대상 지역을 점차 늘릴 계획이다.

이외에도 양사는 AI와 클라우드, 로보틱스 등을 활용해 수요예측, 도심형 물류센터 자동화, 배송 혁신 등 미래 물류기술 혁신을 위한 협력도 지속하기로 했다.

오종훈 SK에너지 P&M CIC 대표는 “SK에너지는 주유소를 활용한 친환경 도심 물류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 일상 속 주유소의 새로운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며 “네이버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소비자와 중소상공인 모두 상생하는 물류 기반 확대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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