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번째로 1만대 클럽 가입한 ‘티구안’,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입 SUV
세 번째로 1만대 클럽 가입한 ‘티구안’,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입 SUV
  • 이상원 기자
  • 승인 2020.11.19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스바겐 티구안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폭스바겐의 간판 SUV 차종인 티구안이 국내 수입 SUV 사상 처음으로 연간 판매량 판매를 1위를 넘어섰다.

폭스바겐코리아는 티구안의 연간 누적 등록대수가 지난 11월 12일 기준으로 1만43대를 기록, 국내 수입 SUV 최초로 연간 1만대 판매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한국수입차협회(KAIDA) 등록대수에서도 티구안은 지난 10월 말 기준 티구안 2.0TDI가 7,077대, 티구안 2.0 TDI 4모션이 1,449대, 티구안 올스페이스 2.0 TDI가 1,043대를 기록했다.

기본모델이 2.0 TDI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4륜 구동 모델인 4모션과 실내를 넓혀 7인승으로 만든 올스페이스도 기대 이상으로 팔리고 있다.

티구안이 11월 중순 시점에 연간 판매량 1만대를 넘긴 것은 생각보다 큰 의미가 있다.

파생모델까지 합쳐 400개에 육박하는 수입차 모델 중 연간 판매량이 1만대를 넘는 차종은 폭스바겐 티구안과 메르세데스 벤츠 E클래스, BMW 5 시라즈 등 단 3개 차종뿐이다.

현재 수입차 1. 2위 차종은 벤츠 E클래스와 BMW 5시리즈지만 티구안은 폭스바겐이 판매전시장 등 판매력 면에서 메르세데스 벤츠나 BMW에 비해 절반 수준밖에 되지 않는 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놀라운 수치다.

티구안은 국내에서 혼다 CR-V나 토요타 RAV4, 메르세데스 벤츠 GLA, GLB, BMW X1, 볼보 XC40 등과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판매량에서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압도적이다.

수입차는 국산차와 달리 할인 프로모션 등에 따라 판매량 편차가 크지만 티구안은 이런 특별 조건과는 무관하게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가성비와 부담감 없는 편안함을 기반으로 다양한 연령층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폭스바겐코리아에 따르면 티구안의 주 구매층은 30-40대지만 20대와 60대도 적지 않다. 특히, 성별 구매력에서도 여성 구매자가 절반가까이 차지하고 있어 티구안은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인기를 누리고 있다.

미국 JD파워 분석 자료에서도 미국 티구안 소유자 중 51%가 남성, 49%가 여성이었으며, 평균 연령대도 49세로 나타났다.

마케팅인사이트의 2020 소비자 체험평가 결과

또, 폭스바겐 티구안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차량을 선택할 때 제품에 대한 신뢰성, 품질, 그리고 연비, 낮은 유지보수 비용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티구안을 구입한 사람의 57%는 차량 구매 시 첫 번째 고려 사항으로 신뢰성을 꼽았으며, 62%는 연비가 좋다는 점에, 그리고 89%가 품질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바탕으로 JD파워 2019 APEAL(Performance. Execution and Layout) 조사에서도 티구안은 13개 컴팩트 SUV 가운데 3위를 차지했다.

폭스바겐 티구안은 국내 자동차 평가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가 최근 발표한 ‘2020 소비자 체험평가 '올해의 차'에서도 수입 SUV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차량 구매자들이 직접 타보고 실제로 느낀 만족도와 초기품질, 디자인, 비용대비 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수입 SUV는 폭스바겐 티구안, 국산차는 현대자동차의 팰리세이드가 각각 1위에 올랐다.

티구안은 한국시장에 지난 2008년 7월 첫 선을 보인 이후 지금까지 총 5만 5천대 이상을 판매되며 수입 SUV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이어오고 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올해 수입차 대중화 전략에 따라 2020년형 티구안을 내 놓으면서 4륜구동 및 7인승 모델을 추가, 한국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만족시키고 있다.

또 구매자들의 소유에 따른 비용부담을 낮추기 위해 총 소유비용(TCO, Total Cost of Ownership) 절감을 내세운 캠페인도 적극 진행하고 있다.

신차 보증 시작일로부터 6개월 내에 차량 점검 및 액체류 부품 서비스를 1회 한도로 제공하고 있으며, 첫 공식 서비스센터 이용 시 비용의 30%를 할인해 주는 ‘신차 고객 대상 웰컴 서비스’와 블랙박스 무료 장착 서비스도 티구안 전 모델 라인업 구매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