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또 토요타가 맞았다.” 美, 배기가스 규제 대폭 완화. PHEV. HV도 대상 인정

  • 기사입력 2024.03.21 07:34
  • 최종수정 2024.03.21 08:10
  • 기자명 이상원 기자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20일 2027~2032년 배출가스 규제 최종안을 발표했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20일 2027~2032년 배출가스 규제 최종안을 발표했다. 

[M 투데이 이상원기자] 미국 정부가 20일(현지 시간)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2027년부터 적용하는 자동차 환경규제를 발표했다.

전기차 전환 속도를 완화하는 것으로, 사실상 자동차업체들에게 수년 간 엔진차를 많이  판매할 수 있도록 유예시켰다.

업계에서는 오는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바이던 행정부가 전기차 의무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업계를 배려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20일 2027~2032년 배출가스 규제 최종안을 발표했다. 최종안에서는 2032년 CO2 감축 최종 목표는 바꾸지 않았지만, 2027~2029년의 CO2 감축 목표를 대폭 줄였다.

이 후 2030~2032년 목표는 이전보다 강화, 당분간 자동차업체들에게 숨통을 터 준 모습이다.

또, 규제치를 달성하기 위해 자동차메이커들이 순수 전기차 뿐만 아니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과 하이브리드 차량까지 배출가스 감축 차량으로 사실상 인정했다.

이에 따라 하이브리드(H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차량을 주력으로 판매하는 토요타와 현대자동차.기아까지 혜택을 보게 됐다.

EPA는 개정안에서 2032년 기준 승용차 신차 판매량의 67%였던 전기차 판매기준을 56%로 낮추고 대신 PHEV를 13%, HV를 3%로 조정했다.

또, 100% 전기차 전환이 어려울 경우, 전기차 비율 35%, PHEV 36%, HV 13%로 구성해 기준치를 달성할 수 있도록 했다.

EPA는 새로운 기준이 향후 30년 동안 70억 톤 이상의 지구 온난화 탄소 배출을 방지하고 의료 비용 절감, 사망자 감소, 연료, 유지 보수 및 수리 비용 연간 600억 달러 이상 절감을 포함해 연간 약 1,000억 달러의 순이익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바이든 대통령도 2030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신차와 트럭의 절반을 무공해 자동차로 만들겠다는 공약에 대한 “역사적인 진전"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조치가 집권 초기 발표한 전기차 전환 정책에서 크게 후퇴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바이든 행정부 기후변화 대책으로 전동화 전환을 핵심 정책으로 추진해 왔지만 포드와 GM 등 미국 자동차업체들이 전기차 개발 및 판매, 충전 인프라 구축과 투자에 대한 부담 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자 대선을 앞두고 규제 완화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는 것이다.

바이든 행정부의 급속한 전기차 보급 정책에 대해서는 전미자동차노조(UAW)와 자동차 딜러들도 수정을 요구해 왔다.

UAW만 40만 명의 조합원이 있는 표밭인데다 자동차 3사와 딜러사 구족들까지 합치면 수백만 표에 달해 대통령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공화당 트럼프후보도 바이든 정권의 전기차 정책을 공격하면서 환경규제 철폐를 주요 공약으로 내걸고 자동차업계 표 획득에 나서고 있어 누가 당선 되던 미국의 전기차 전환은 추진 동력을 잃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