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화문 일대 '개인컵, 다회용컵 사용 촉진지구', 에코존 운영

  • 기사입력 2023.11.09 08:00
  • 기자명 온라인팀
개인컵 사용의 날(텀블러데이) 캠페인/자료:서울
개인컵 사용의 날(텀블러데이) 캠페인/자료:서울

[M투데이 온라인팀] 서울시는 지난 9월 발표한 ‘1회용 플라스틱 감축 종합대책’ 중 하나인 ‘개인 컵·다회용 컵 사용 촉진 지구(에코존)’로 광화문 일대를 지정하고 11월 9일(목)부터 스타벅스 다회용 컵 사용 매장을 시작으로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도심 업무지구인 광화문역, 시청역, 을지로입구역 일대를 제1호 청정지구로 지정해 다회용 컵과 개인 컵 사용 인프라를 집중적으로 구축, 다회용 컵 반납 등의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이용도를 높여 타 지역으로 확산하기 위함이다.

시는 광화문 일대 청정지구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서울시 1회용 컵 감량에 동참할 종로· 중구 소재의 카페 및 사옥,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광화문 청정지구 동행단을 이달 30일(목)까지 모집한다. 동행단 참여기업(카페)는 1회용 컵 감량을 위해 서울시가 제안하는 실천 항목을 기업(카페) 상황에 맞게 이행하면 된다. 시는 동행단 참여 독려를 위해 행·재정적으로 동행단의 이행을 독려할 계획이다.

우선, 시 민간보조사업자를 통해 개인 컵 사용자 대상으로 카페 홍보를 할 수 있는 ‘개인 컵 사용의 날(음료 전액 무료 지원)’이나 ‘개인 컵 사용 추가 할인제 사업(시 300원 할인액 지원)’ 우선 지원대상으로 하거나 할인된 가격의 다회용 컵 대여 서비스 지원, 관련 홍보 등을 지원한다.

‘다회용 컵’ 사용하는 서울시 제로카페/자료:서울시
‘다회용 컵’ 사용하는 서울시 제로카페/자료:서울시

2022년부터 제로서울 기업실천단으로 참여하고 있는 스타벅스는 11월 9일부터 음료 주문 시 다회용 컵 선택할 수 있는 에코 매장을 서울시 내 기존 13개 매장에서 36개 매장으로 확대해 운영한다.

스타벅스는 다회용 컵 사용 매장 홍보 및 고객 참여를 위해 11월9일부터 11월30일까지 서울시 내 36개 에코매장에서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대상으로 보증금이 포함된 다회용 컵(리유저블컵)에 음료 구매 시, 스타벅스 별 1개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환경부 탄소중립포인트(녹색생활실천)에 가입한 시민은 스타벅스 모바일 앱을 통해 추가 300원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한편, 한국씨티은행도 광화문 청정지구 동행단에 참여한다. 개인 컵을 사용하는 회사 문화 조성 등 1회용 컵을 비롯한 1회용품 감량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11월 16일(목) 11시부터 종로구 한국씨티은행 본사 앞에서 개인 컵 사용 활성화를 위한 ‘개인 컵 사용의 날’을 운영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