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두산로보틱스, GPT 기반 협동로봇 솔루션 개발 나선다

  • 기사입력 2023.08.24 16:42
  • 기자명 이상원 기자

[M투데이 이상원 기자] 두산로보틱스는 마이크로소프트,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과 MS 애저 오픈AI 서비스를 활용한 ‘GPT 기반 로봇 컨트롤 시스템 개발’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두산로보틱스는 GPT를 협동로봇에 적용해 사람의 개입 없이 스스로 오류 수정을 반복하고, 임무를 수행하도록 설계할 계획이다.

개발이 완료되면 협동로봇 사용자는 프로그래밍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작업의 효율성과 활용성을 제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라면과 튀김을 동시에 주문했을 때 각각에 특화된 협동로봇이 별도로 작동하거나, 라면을 조리한 후 순차적으로 튀김을 조리하는 방식이었다. 

특히 두 종류 이상의 조리를 동시에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세부 동작뿐만 아니라 동작 순서도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고려해 사람이 직접 프로그래밍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도 오래 걸리고 기술적인 구현도 쉽지 않았다.

이번에 개발될 GPT 기반 협동로봇 솔루션은 각 조리의 세부 동작만 프로그래밍해 학습시켜 두면 두 종류 이상의 조리를 동시에 진행하더라도 최적의 동작 순서를 스스로 배치하고 실행함으로써 프로그래밍에 소요되는 시간과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다. 

그 결과 음성 혹은 텍스트로 주문하면 협동로봇이 조리시간과 순서를 고려한 최적의 동작을 구성해 조리하고, 사용자에게 음식을 제공하게 된다.

또한 이 솔루션은 사람이 프로그래밍해 학습시켰던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하고, 활용하기 때문에 메뉴가 변경돼도 다시 처음부터 프로그래밍할 필요가 없다.

한편, 두산로보틱스는 GPT 기반 협동로봇 솔루션을 연내 시범적으로 식음료(F&B) 분야에 적용해 본 후, 제조 분야로까지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