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성전자, 소비전력 20% 줄일 수 있는 12나노급 D램 양산

  • 기사입력 2023.05.18 11:00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삼성전자가 12나노급 공정으로 16Gb(기가 비트) DDR5 D램 양산을 시작했다.
삼성전자가 12나노급 공정으로 16Gb(기가 비트) DDR5 D램 양산을 시작했다.

[M 투데이 이상원기자] 삼성전자가 12나노급 공정으로 16Gb(기가 비트) DDR5 D램 양산을 시작했다. 12나노급 D램은 최선단 기술을 적용, 이전 세대 제품에 비해 생산성이 약 20% 향상됐다.

또한, 이전 세대 제품보다 소비 전력이 약 23% 개선됐다. 소비 전력 개선으로 데이터센터 등을 운영하는 데 있어 전력 운영 효율상을 높일 수 있다.

삼성전자는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데 적극 동참하고 있는 글로벌 IT 기업들에게 최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유전율(K)이 높은 신소재 적용으로 전하를 저장하는 커패시터(Capacitor)의 용량을 늘렸다. D램의 커패시터 용량이 늘어나면 데이터 신호의 전위차가 커져 구분이 쉬워진다.

동작 전류 감소 기술과 데이터를 더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는 노이즈 저감 기술 등도 적용해 업계 최선단 공정을 완성했다.

DDR5 규격의 12나노급 D램은 최고 동작 속도 7.2Gbps를 지원한다. 이는 1초에 30GB 용량의 UHD 영화 2편을 처리할 수 있는 속도다.

삼성전자는 고객 수요에 맞춰 12나노급 D램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데이터센터, 인공지능, 차세대 컴퓨팅 등 다양한 응용처에 공급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12나노급 D램에 대해 지난해 12월 AMD 플랫폼 기반 호환성 검증을 마치고 글로벌 IT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D램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