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투데이 임헌섭 기자] 삼성전자가 패턴 디자인 브랜드 드롭드롭드롭(dropdropdrop)과 협업한 '비스포크 제트 봇 AI' 스페셜 에디션을 19일 출시한다.
'EYE LIKE 제트 봇' 콘셉트로 기획된 이번 스페셜 에디션은 시각적 접근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시각 장애를 겪고 있는 우리나라 국민의 약 90%가 잔존 시력이 남아 있는 저시력자라는 점, 이들이 일상에서 가장 어려움을 토로하는 부분이 청소라는 점에 착안해 기획됐다.
명암이나 색상을 인지할 수 있는 저시력자가 보다 쉽게 제품을 인지할 수 있도록 드롭드롭드롭의 가장 인기 있는 패턴에 7:1 이상의 높은 명암 대비를 적용했다.
또한, 웹 브라우저·서버 기술의 표준 개발 기구 'W3C'에서 만든 웹 콘텐츠 접근성 가이드라인의 가장 높은 시인성 등급인 AAA 등급의 색상을 사용했다.
삼성전자는 스페셜 에디션 소개 영상도 저시력자를 배려해 제작했다.
로고와 자막 등에 고령자, 노안, 저시력자 등 시력 약자들도 인지하기 쉽도록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개발한 '온고딕체'를 사용하고, 일반 광고 영상보다 3배 큰 자막을 적용했다.
아울러 자막을 인지하는 시간을 고려해 영상의 속도를 정했으며, 선이 또렷한 일러스트와 그래픽을 적용했다.
지난 3월 출시된 2023년형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이중 흡입구 구조의 새로운 브러시를 적용해 머리카락이나 반려동물의 털 제거를 더욱 효율적으로 해준다.
이와 함께 가전·가구·전선·강아지 등에 이어 사람과 고양이까지 인식해 더욱 정확하고 스마트한 'AI 자율주행' 기능을 갖췄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 본품과 개성 있는 디자인이 적용된 상단 커버로 구성된 스페셜 에디션은 총 3종으로 19일부터 삼성닷컴에서 판매된다. 출고가는 159만9,000원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사용자의 일상을 함께 하는 친구 같은 로봇청소기의 특성을 부각하고자 '잔망루피', '미니언즈', '뽀로로' 등의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