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도 높아진 3번째 폴더블폰 갤럭시 Z 폴드2, 전작과 비교해보니
완성도 높아진 3번째 폴더블폰 갤럭시 Z 폴드2, 전작과 비교해보니
  • 박상우 기자
  • 승인 2020.09.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삼성전자가 지난해 새로운 모바일 카테고리의 포문을 연 갤럭시 폴드의 후속작이자 3번째 폴더블폰인 갤럭시 Z 폴드2를 전격 공개했다.

먼저 갤럭시 Z 폴드2 크기는 펼쳤을 때 159.2x128.2x6.9mm로 160.9x117.9x7.5mm인 갤럭시폴드보다 약간 짧고 좁지만 무게는 갤럭시폴드보다 6g 늘어난 282g이다.

모바일 AP는 지난 7월에 공개된 퀄컴의 플래그십 모바일 AP인 스냅드래곤 865+ SM8250-AB가, 메모리는 12GB LPDDR5 SD램에 256GB 내장 메모리가 탑재됐다. 갤럭시폴드에는 퀄컴 스냅드래곤 855 SM8150 플랫폼 및 12GB LPDDR4X SD램이 적용됐다.

메인 디스플레이는 7.6인치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는데 이는 갤럭시폴드보다 0.3인치 늘었다. 특히 갤럭시폴드에서 우측 상단에 적용됐던 노치부분이 제거되는 대신 펀치홀 카메라가 적용됐다.

또 초당 최대 120개의 화면을 보여주는 120Hz 가변 주사율의 다이내믹 아몰레드 2X 디스플레이(Dynamic AMOLED 2X display) 패널이 적용돼 갤럭시폴드보다 더욱 매끄럽고 부드러운 화질과 높아진 배터리 효율성을 제공한다.

커버 디스플레이는 4.6인치에서 6.2인치로 대폭 확대돼 기기 중앙만 차지했던 갤럭시폴드와 달리 기기 전체를 커버하고 있다. 또 베젤을 줄인 심플한 디자인으로 한손에 착 감기는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해 한 손으로도 앱을 실행하고 전화를 받거나 셀피 촬영을 하는데 편리해졌다.

또 디스플레이에는 초박막강화유리(UTG) 기술이 적용됐다. UTG는 소재 자체가 단단해 흠집이 잘 생기지 않고 접었을 때 주름이 덜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초정밀 섬유 커팅 기술을 활용한 하이드어웨이 힌지와 이물질 유입을 최소화하는 스위퍼 기술을 적용해 외부 이물질과 먼지로부터 디스플레이를 더 잘 보호할 수 있도록 했다.

갤럭시 Z 플립을 통해 선보였던 플렉스모드가 적용됐다. 폰을 펼치지 않아도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로 세워두고 커버 디스플레이를 통해 별도의 거치대 없이 동영상을 감상하거나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상단 화면을 통해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동시에 하단 화면에서 최근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최대 5개까지 바로 확인·비교할 수 있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확인하기 위해 카메라 앱을 닫고, 갤러리 앱을 별도로 실행할 필요가 없다.

또 최대 3개의 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 액티브 윈도우'가 한 단계 진화했다. 화면 레이아웃을 더욱 쉽게 조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동일한 앱을 2개의 창에 동시에 실행할 수도 있다.

드래그&드롭(Drag & Drop)을 통해 각 앱 간에 텍스트나 이미지를 복사해 붙이거나, 문서 자체를 옮길 수도 있다. 실례로 갤러리에 있는 이미지를 드래그&드롭해 메시지에 붙이는 것이 가능하고, 내 파일에 있는 문서를 이메일에 바로 첨부할 수 있다.

최대 3개의 앱을 동시에 사용하면서 하나의 앱 화면을 캡쳐해 다른 앱을 통해 바로 공유도 가능하며, 자주 같이 사용하는 앱을 최대 3개까지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앱 페어(App Pair)'도 지원한다.

후면에 탑재된 메인 트리플 카메라 셋업은 F2.2 조리개, 1.0um 픽셀을 갖춘 1,200만화소 초광각 카메라, F1.8 조리개와 1.8um 픽셀, 초고속 듀얼 픽셀 자동 초점 및 OIS를 갖춘 1,200만 화소 광각 카메라, F2.4 조리개와 1.12um 픽셀을 갖춘 1,200만 화소 망원 카메라가 적용됐다. 커버 디스플레이와 메인 디스플레이에 적용된 카메라는 F2.2 조리개 및 1.22um 픽셀, 1천만화소의 성능을 갖췄다.

원하는 각도로 세워놓고 촬영할 때 인물의 얼굴과 움직임을 인식해 자동으로 촬영 범위를 조절해주는 자동 프레이밍(Auto framing)을 지원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거나 움직임이 많은 춤을 추는 영상도 쉽게 제작할 수 있다.

2개의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활용해 사진을 촬영하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이 동시에 프리뷰를 보면서 촬영할 수 있는 듀얼 프리뷰(Dual Preview) 기능과 펼친 상태에서 커버 디스플레이를 뷰 파인더로 활용해 고화소의 후면 카메라를 활용해 셀피 촬영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 밖에도 갤럭시노트20에서 선보인 업그레이드된 프로 동영상 모드를 비롯해 한번의 촬영으로 다양한 사진·영상을 기록해주는 싱글 테이크, 저조도 환경에서도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한 나이트 모드 등 갤럭시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카메라 경험을 그대로 제공한다.

갤럭시 Z 폴드2에 탑재된 배터리 2개의 총용량은 4,500mAh으로 갤럭시폴드의 4,235mAh보다 확대돼 4G만 사용하면 최대 31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5W 고속충전, 11W 무선 충전 및 무선충전공유가 적용됐다.

이외에 AKG가 튜닝한 스테레오 스피커, 측면 장착 지문 스캐너, 무선 연결을 지원하는 삼성 덱스(Samsung Dex), UWB(초광대역) 기술을 활용한 파일 공유 등 다양한 기능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10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삼성 원 UI 2.5가 탑재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폴드2를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사전 판매를 진행하며 18일에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가격은 239만8천원이며 색상은 미스틱 블랙(Mystic Black)과 미스틱 브론즈(Mystic Bronze) 두 가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