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지엠 직원들, 떠나나? 버티나? 희망퇴직 마감 앞두고 갈등

  • 기사입력 2018.02.28 18:12
  • 최종수정 2018.03.02 12:15
  • 기자명 이상원 기자
한국지엠 임직원들이 희망퇴직 마감을 앞두고 갈등을 겪고 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한국지엠 임직원들이 회사가 구조조정 차원에서 실시하는 희망퇴직 마감을 앞두고 갈등을 겪고 있다.

정부의 지원을 믿고 회사의 회생을 기다릴 것인가? 아니면 위로금을 챙겨서 다른 직장을 알아 볼 것인가를 놓고 고민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정부입장이나 불투명한 제너럴모터스(GM)의 태도 때문에 선뜻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한국지엠은 지난 13일 군상공장 폐쇄를 발표한 뒤 전 임직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희망퇴직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희망퇴직 대상은 군산공장을 포함한 전체 사업장 상무급 이하 임직원들이다. 희망퇴직 조건은 1990년 이전 입사자는 3년 치, 90년 이후 입사자는 2년 반, 2000년 이 후 입사자는 2년 치의 연봉을 위로금으로 지급한다.

희망퇴직 규모는 오는 5월 폐쇄가 결정된 군산공장 현장 및 사무직 1,600여 명을 포함, 부평 본사 및 1.2공장, 창원공장, 그리고 AS 및 KD 부문 등에 총 3-4천여 명에 달할 전망이다.

인력 구조조정을 통해 연간 수천억 원의 비용을 절감해 보자는 계산이다.

회사는 오는 3월2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은 뒤 31일 대상자를 발표할 계획이며, 지금까지 수 차례에 걸쳐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이번 희망퇴직 기회가 마지막이라며 희망퇴직을 독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평본사 관계자는 "예전에도 해마다 희망퇴직을 실시해 왔지만 이전과 달리 이번에는 강제성이 포함돼 있어 분위기가 크게 달라졌다"고 밝혔다.

실제로 회사는 올해 임금동결과 성과급 지급 불가 등을 팀장급 이상 직원들에게 통보했으며 28일 임단협 교섭에서는 노조원이 아닌 간부급 임직원들에 대한 구조조정 안도 제시했다.

여기에는 전무급 이상 임원 35%, 상무 및 팀장급 임원 20%, 외국인 임원은 현재의 36명에서 18명으로 줄인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런 회사 측의 움직임으로 볼 때 정부 지원으로 회사가 재가동 된다 하더라도 임직원들에 대한 정리해고 등 추가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이럴 경우, 희망퇴직과 달리 위로금 한 푼 없이 회사를 떠나야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게다가 GM이 정부 지원을 받아 2개의 신차를 생산한다 하더라도 길어야 5년 밖에 연명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 많은 임직원들이 이번 희망퇴직을 선택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국지엠의 한 임원은 이런 분위기 때문에 절반 이상의 직원들이 갈등 속에서 희망퇴직 쪽으로 기울고 있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