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美·中 견제" 올해 전기차 보조금 배터리 성능·재활용성 따라 차등 지급. 최대 650만원

  • 기사입력 2024.02.06 15:59
  • 최종수정 2024.02.06 16:00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정부가 올해 주행거리와 충전속도, 재활용성을 종합 평가해 전기차 보조금에 차등을 확대하는 내용의 개편안을 공개했다.

6일 환경부는 2024년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 방안을 공개, 보조금을 전액 받을 수 있는 기준(5,500만원)은 작년보다 200만원 낮아졌다. 가격 5,500만원 이상 8,500만원 미만이면 보조금을 50%만 받을 수 있다. 전기차를 살 때는 국비 보조금에 더해 지자체 보조금을 더 받는다.

전기차 국비 보조금은 성능보조금(중대형 최대 400만원·중소형 최대 300만원)에 배터리안전보조금(20만원)을 더한 금액에 배터리효율·배터리환경성·사후관리계수를 곱하고 최대 230만원의 인센티브를 더해 산출한다. 새로 도입된 배터리안전보조금은 국제표준 운행기록 자기진단장치(OBD)를 단 차에 주어진다. OBD를 달지 않은 전기차는 사실상 테슬라뿐이어서 수입차인 테슬라를 겨냥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올해는 배터리환경성계수가 도입돼 전기차 배터리가 폐배터리가 됐을 때 재활용 가치가 보조금에 반영된다. 배터리환경성계수는 배터리 1㎏에 든 유가금속 가격을 ‘폐배터리 처리비’인 2,800원으로 나눈 값이 0.9를 넘어서면 1이 된다. 이 경우 성능보조금(배터리안전보조금 포함)이 감액되지 않는다.

유가금속 가격을 2,800원으로 나눈 값이 0.8~0.9인 경우에는 성능보조금이 10% 감액되는 등 배터리환경성계수에 따라 최대 40%까지 감액이 이뤄진다.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주력하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는 재활용할 유가금속이 상대적으로 적다. 중국 배터리를 장착하면 보조금을 덜 받게 되는 셈이다. 전기승용차 보조금에도 전기승합차와 마찬가지로 배터리효율성계수가 적용되는 점도 주목된다. 밀도가 높아 1L당 출력(Wh)이 높은 배터리를 장착해야 성능보조금이 감액되지 않는다. 역시 LFP 배터리 장착 전기차에 불리하다.

자동차 제조사 직영 AS센터도 보조금에 반영된다. 지난해까진 전산시스템이 있다는 전제하에 직영 AS센터가 1곳이라도 있으면 보조금이 깎이지 않았지만, 올해는 전국 8개 권역에 각각 1곳 이상이 있어야 감액을 피할 수 있다. 전국에 정비망을 확충하기 어려운 외국 자동차 제조사에 불리한 셈이다.

충전인프라보조금은 최고 40만원으로 작년보다 20만원 늘었다. 최근 3년 내 ‘표준 급속충전기를 100기 이상 설치한 제조사의 전기차’에는 20만원, 200기 이상 설치한 제조사 전기차에는 40만원이 주어진다. 외부에서 전기차 배터리의 전력을 끌어다 쓸 수 있도록 해주는 ‘V2L(비히클 투 로드)' 기능이 가능한 차에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20만원 보조금이 추가로 지원된다.

올해부터 차 보증기간이 ‘5년·50만㎞’ 이상이면 보조금 30만원이 더 주어진다. 또 차상위 이하 계층이 전기승용차를 살 때 보조금 20%가 추가로 지원된다. 작년보다 10%포인트 높아졌다. 차상위 이하 계층 청년이 생애 최초로 전기승용차를 산다면 추가 지원율이 30%로 높아진다.

올해 택시로 전기차를 사는 경우 작년보다 50만원이 늘어난 250만원이 더 지원된다. 다만 법인이 전기택시를 구매할 때는 ‘중소기업 이하’여야 한다는 제한이 추가됐다.

한편, 환경부는 오는 15일까지 올해 전기차 보조금 개편방안에 대한 의견을 받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