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체 OS 지원 중단" 삼성·LG, 스마트 TV서 AI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 불가

  • 기사입력 2024.02.06 09:08
  • 최종수정 2024.02.06 09:09
  • 기자명 최태인 기자
삼성전자가 오는 3월 1일부터 스마트 TV의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오는 3월 1일부터 스마트 TV의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작년 출시한 스마트 TV부터 구글의 음성 기반 인공지능(AI)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의 경우, 과거 출시한 모델까지 서비스를 전면 종료한다.

지난 5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구글 정책 변경으로 인해 2024년 3월 1일부터 삼성 TV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고 공지했다. 지난 2020년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을 시작한지 4년여 만이다.

더 프레임·더 세리프·더 테라스·더 세로 등 2020년형 라이프스타일 TV, 2020년형 크리스탈 UHD TV, 2020년형 8K·4K QLED TV, 2021년형 전 모델, 2022년형 전 모델이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 중단 대상 제품이다.

한국, 북미, 유럽 등 전 국가에서 판매중인 스마트 TV 모두 해당된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하던 삼성 TV 사용자는 삼성전자가 지원하는 또 다른 AI 비서인 빅스비 또는 아마존 알렉사로 음성인식 플랫폼을 강제로 바꿔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삼성전자가 구글 어시스턴트 서비스를 중단하는 것은 구글의 정책 변화 때문이다. 구글은 안드로이드가 아닌 제조사 자체 운영체제(OS)를 사용하는 TV에 구글 어시스턴트을 지원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삼성전자 뿐만 아니라 역시 자체 개발한 OS를 기반으로 하는 LG전자의 발등에도 불이 떨어졌다. 삼성전자는 타이젠OS, LG전자는 웹OS를 사용한다. 실제 양사의 2023년·2024년형 라인업 모델은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하지 않은 채 출고됐다.

삼성전자와 달리 LG전자는 기존 지원해왔던 2022년 이전 출시된 모델에 대한 구글 어시스턴트 서비스를 당분간 지속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각 회사와 구글의 개별 계약으로 지원 종료 여부가 결정되는데, LG전자는 계약 기간이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구글이 정책 방향을 확정한 만큼 계약 기간이 끝나면 LG전자 역시 추후 서비스가 종료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일상에서 AI 비서를 적극 활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구글 어시스턴트는 주요 셀링 포인트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구글 계정과 연동해 구글 생태계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어 여러 AI 비서 중에서도 인기가 높다.

비슷한 스펙의 TV 모델 중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은 자연스레 소비자들의 후보군에서 밀려나 결국 기업의 판매 저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기 다른 전략으로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기존 지원하고 있는 빅스비와 알렉사를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는 한편, 빅스비와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필두로 자체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LG전자 역시 자체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LG ThinQ)'를 기반으로 독자 생태계를 강화하고, 올해 출시하는 TV 일부 제품군에 구글의 '크롬캐스트'도 내장하기로 했다.

LG TV 고객은 안드로이드폰으로 보던 영화 등 영상을 개별 앱에 로그인하는 번거로움 없이 LG전자 TV로 바로 연결해 볼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