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칩 연구 조직 신설" 삼성전자, 美 캘리포니아주 폴섬에 '반도체 R&D' 거점 마련

  • 기사입력 2024.01.29 08:09
  • 기자명 최태인 기자
삼성전자 미국 캘리포니아주 폴섬 어드밴스드컴퓨팅랩(ACL, 붉은색). (출처 : 삼성전자)
삼성전자 미국 캘리포니아주 폴섬 어드밴스드컴퓨팅랩(ACL, 붉은색). (출처 : 삼성전자)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삼성전자가 인텔과 마이크론 등 반도체 업체들이 집결한 미국 캘리포니아주 폴섬에 반도체 연구개발(R&D) 거점을 새로 마련했다.

지난 25일(현지시간) 폴섬시와 비즈저널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주 폴섬에서 반도체 R&D 거점 오피스 개소식을 열었다.

마이크 코즐로스키(Mike Kozlowski) 시장은 삼성전자의 연구소 개소를 축하하며 "기업이 택한 도시로 폴섬의 입지를 강화하고 현지 인재를 활용해 반도체 산업의 혁신을 촉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새 연구소는 시스템LSI 사업부의 미국 연구 거점인 어드밴스드컴퓨팅랩과 메모리 컨트롤러를 개발하는 어드밴스드컨트롤러디벨롭먼트랩에서 일부 조직을 떼 설립됐다. 전장과 모바일 칩, 메모리 컨트롤러 연구를 수행하며, 현재 약 50명이 상주하고 있다.

폴섬은 '반도체 특화지구'라고 불리울만큼 반도체 산업이 발달한 도시다. 폴섬 주요 고용주 중 하나인 인텔은 현지 연구소에 수천 명의 연구 인력을 뒀다. 무선통신과 컴퓨팅, 플래시 메모리 등 인텔의 주요 제품 연구를 이곳에서 수행하고 있다. 마이크론과 키옥시아 미국법인, 시놉시스 등 반도체 업계가 폴섬에 둥지를 텄다.

삼성전자가 구인구직 플랫폼 더래더스(TheLadders)에 올린 폴섬 소재 ACL 근무 인력 채용 공고
삼성전자가 구인구직 플랫폼 더래더스(TheLadders)에 올린 폴섬 소재 ACL 근무 인력 채용 공고

삼성전자는 잘 조성된 반도체 생태계를 활용하고 우수 인력을 뽑고자 폴섬을 택했다. 현재 인력 채용을 진행 중이다. 삼성전자는 지난주 구인구직 플랫폼 '더래더스(TheLadders)'에 시스템온칩(SoC) 메모리 컨트롤러 담당 엔지니어 채용 공고를 올렸다.

연봉은 13만8000~21만5000달러(약 1억8,400만원~2억8,700만원)로 제안했다. 자체 링크드인 홈페이지에 SoC 설계 인턴 채용 소식도 알렸다.

삼성전자는 고급 인재를 확보해 연구소를 본격 가동한다. 향후 확장을 모색하고 반도체 연구 허브로 키울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1983년 DS 미주총괄을 설립한 후 투자를 지속했으며, 2015년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 신사옥을 준공했다. 약 1,200여 명의 인재들을 모아 메모리와 시스템LSI, 파운드리 연구를 수행하고 있고, 영업·마케팅 등도 담당하며 한국 본사와 시너지를 내고 있다.

생산시설 투자에도 적극적이다. 삼성전자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파운드리 공장 2곳을 운영하고 있다. 테일러에 역대 최대 미국 투자액인 170억 달러(약 22조7,300억 원)를 들여 추가 공장을 짓고 있다.

삼성의 투자 행보는 경쟁사들과 대조돼 현지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업황이 침체되면서 반도체 업계에는 인력 해고 바람이 불었다.

인텔은 폴섬 캠퍼스 근무 직원 약 550명을 해고했랐다. SK하이닉스의 미국 자회사 솔리다임은 랜초 코르도바시 본사 직원 약 98명에 해고 통보했다. 현재까지 해고 인원은 약 280명으로 추정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