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성SDI, 울산에 '산단개발·배터리 생산공장' 1조원 규모 투자

  • 기사입력 2024.01.26 08:43
  • 최종수정 2024.01.26 08:47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울산시가 이차전지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삼성SDI로부터 1조원대 규모의 산업단지 개발과 배터리 생산공장 관련 투자를 끌어냈다고 밝혔다.

울산시와 삼성SDI는 이날 오후 시청 시장실에서 '산업단지 개발 및 배터리 관련 생산공장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김두겸 울산시장,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관계 공무원과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양해각서에 따라 삼성SDI는 울산 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 내 3공구를 개발하고, 양극재와 배터리 관련 생산공장을 건설하게 된다.

또 생산시설 투자와 앞으로 공장 운영에 필요한 인력 채용 때 울산시민을 우선 고용하는 등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협력한다.

아울러 투자환경과 지역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도로, 공원, 녹지 등 기반 시설을 조성한 후 기부채납하기로 약속했다.

울산시는 이번 투자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기업현장지원단 소속 공무원을 파견, 삼성SDI와 지속해서 협력하고 신속한 인허가 등을 행정적으로 지원한다.

또 이번 투자 유치로 배터리 완성품뿐만 아니라, 양극활물질 등 배터리 핵심 소재에 대한 산업기반을 더욱 공고히 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차전지 소재 생산부터 전기차 장착, 사용 후 재활용에 이르는 전주기 공급망을 갖춘 전기차 시장의 세계적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최윤호 대표이사는 "삼성SDI가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적 시장 지배력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첨단 생산 기술과 핵심 공정을 선제 적용해 최고의 안전성과 품질을 갖춘 제품을 공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이번 투자유치로 울산은 국내 최대 규모 미래차 생산공장과 국내 최대 배터리 생산공장을 모두 갖추게 된다"며, "이차전지 전주기 산업 생태계를 갖춘 도시로 거듭나도록 기업 지원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