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2년만에 확 바뀐다, 올 뉴 TMAP, 모빌리티 세상을 바꿀 것

  • 기사입력 2023.09.04 14:45
  • 기자명 이정근 기자
4일 서울 중구 을지로 SKT타워 4층 수펙스홀에서 열린 티맵모빌리티 기자간담회에서 이종호 대표가 올 뉴 티맵 및 사업 비전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4일 서울 중구 을지로 SKT타워 4층 수펙스홀에서 열린 티맵모빌리티 기자간담회에서 이종호 대표가 올 뉴 티맵 및 사업 비전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M투데이 이정근기자] TMAP이 운전자들을 위한 내비게이션으로 세상에 나온 지 22년만에 대중교통 및 개인형 이동장치(PM) 등 모빌리티 전 영역을 아우르는 서비스로 재탄생했다.

티맵모빌리티는 ‘올 뉴 TMAP(v10.0)’을 순차적으로 배포한다고 4일 밝혔다. 기존에 별도 제공하던 TMAP 대중교통 서비스를 통합하고,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반으로 개개인에 최적화 된 맞춤형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는 “올 뉴 TMAP은 ‘통합’과 ‘AI기반 개인화’를 통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미래 이동 가치의 새로운 시작”이라며 “TMAP의 독보적인 데이터 경쟁력과 AI 모빌리티 기술을 통해 구현할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버스 내려 킥보드로 목적지까지…명소·맛집 추천까지 ‘원스톱’

새로 공개된 올 뉴 TMAP 핵심은 ‘통합’과 ‘개인화’다. 길안내·주차·대리·전기차 충전 등 운전자 위주의 서비스에 대중교통까지 통합했다. 공항버스 조회 및 예약 기능 신규 도입과 더불어 10월 공유 자전거 서비스도 추가된다. 모든 이용자들이 어디로 이동하든 자동차와 여러 대중교통 수단을 통합적으로 조회하고 비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예컨대 출퇴근 길에 주로 이용하던 지하철이 장시간 지연될 경우 재빠르게 다른 수단을 조회·선택할 수 있고, 길안내를 받은 후 도보 이동이 긴 경우 주변 킥보드 등 PM 수단을 탐색하고 이용이 가능하다.

티맵모빌리티는 또 이동을 넘어 장소 검색 및 식당·숙박 예약 등 ‘모빌리티 라이프(Mobility Life)’ 영역도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검증된 TMAP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공중인 맛집, 명소 정보에 더해 목적지 부근 숙박업소나 레저 활동 등 정보 및 예약 기능도 연내 도입한다.

차량 구매·정비 등 ‘카라이프(Car Life)’ 서비스도 강화한다. 현재 제공중인 신차·시승차·중고차 및 차량 용품 판매 서비스를 넘어, 운전 이력을 기반으로 적시에 필요한 차량 관리 및 정비 서비스를 안내하는 방식으로 탈바꿈한다. 또 운전습관과 차량 관리 이력을 활용해 중고차 판매 시 더 정교한 가격 산정 서비스도 연내 개시된다.

이 대표는 “기존 TMAP이 이동경로를 탐색하는 데 주로 활용됐다면, 앞으로는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는 다양한 이동 수단을 통합적으로 조회하고 렌터카와 숙박, 맛집 예약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 519억km 주행거리 데이터 축적…AI 모빌리티 플랫폼 '도약'

티맵모빌리티는 지난 22년간 축적한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모빌리티 플랫폼으로의 진화를 선언했다. 유저 개개인의 이동 목적을 파악해 서비스 전 영역에서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TMAP의 길 안내 건수는 연 평균 44억건으로 국민 모두가 최소 나흘에 한 번 TMAP을 통해 길 안내를 받은 수준이다. 작년 한 해 TMAP이 안내한 주행거리는 519억㎞로 지구와 태양 사이를 무려 173번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이렇게 축적한 데이터는 개인화와 통합 모빌리티를 구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유저들의 정보·활동·운전습관 등 개인 데이터는 개인정보 보호 원칙에 따라 구축된 시스템에서 철저하게 관리된다.

TMAP은 유저 정보·활동·운전습관 등 데이터를 AI로 학습시켜 유저 집단을 분류하고 관심사와 상황을 매칭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안한다. 또 이미 제공중인 실시간 수요공급 기반 가격 모델 외에 대언어모델(LLM)을 이용한 맞춤형 장소 추천, 교통상황 예측도 고도화 할 예정이다.

4일 서울 중구 을지로 SKT타워 4층 수펙스홀에서 열린 티맵모빌리티 기자간담회에서 정민규 CTO가 AI 모빌리티 플랫폼 기술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4일 서울 중구 을지로 SKT타워 4층 수펙스홀에서 열린 티맵모빌리티 기자간담회에서 정민규 CTO가 AI 모빌리티 플랫폼 기술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정민규 최고기술책임자(CTO)는 “TMAP이 보유한 이동 데이터는 통합과 개인화를 위한 독보적 자산”이라며 “데이터와 AI를 이용해 모빌리티 전 영역에서 개인의 상황에 최적화된 유저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마그누스 외스트버그(Magnus Östberg) 메르세데츠-벤츠 최고 소프트웨어 담당자(CSO)도 TMAP의 데이터와 기술 경쟁력을 강조했다.

그는 영상 메시지를 통해 “차량 내 디지털 경험 향상을 위해서는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및 정확도 높은 지도 데이터 기반의 내비게이션이 핵심”이라며 “벤츠의 자율주행 기술 전문성과 TMAP을 결합해 한국 시장에서의 인포테인먼트 경험을 증진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양사는 벤츠의 MBUX 시스템과 TMAP이 결합된 인포테인먼트 개발을 위해 긴밀한 협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