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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골프 GTI. 티구안올스페이스 등 출고 재개. 전기차 ID.4는 중단 연장

  • 기사입력 2023.07.12 10:44
  • 최종수정 2023.07.12 10:50
  • 기자명 임헌섭 기자
2023 골프 GTI 모델
2023 골프 GTI 모델

[M 투데이 임헌섭기자] 폭스바겐코리아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문제로 출고를 중단했던 티구안, 골프, 제타, 티구안 올스페이스, 아테온의 출고재를 재개했다.

지난 9일 출고 중단 이 후 한 달여 만이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달 9일 소프트웨어 문제로 대형 SUV 투아렉을 제이한 전 차종의 출고를 중단해 왔다.

폭스바겐코리아는 12일 ‘2023년형 골프 GTI’를 국내에 공식 출시하고 내 주 중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다만, 지난 달 28일부터 출고를 재개한다고 발표한 전기 SUV 2023 ID.4는 보름이 지난 지금까지도 출고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ID.4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원활치 않아 예정보다 출고가 늦어지고 있다며 빠르면 이달 중순부터 출고가 재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새로 출시되는 2023년형 골프 GTI는 스포츠 감성을 더해 더욱 세련되게 다듬어진 디자인과 강화된 안전 및 편의 사양을 통해 상품성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2023년형 골프 GTI는 한국 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하여 업그레이드된 내·외관 디자인을 갖췄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전면부에 적용된 ‘GTI 전용 X형 LED 전방 안개등’이다. 골프 GTI의 퍼포먼스를 상징하는 ‘허니콤 에어 인테이크 그릴’ 부분에 X 형태로 배치된 LED 전방 안개등을 적용해 더욱 스포티한 분위기를 자랑한다.

열선 및 패들 쉬프트 기능이 포함된 터치 타입 가죽 멀티펑션 스티어링 휠에도 신규 디자인 요소를 적용했다. 폭스바겐의 최신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해 스티어링 휠 중앙의 엠블럼 디자인을 변경하고, 퍼포먼스 감성을 극대화한 레드 스티치를 적용했다. 또 센터 콘솔에 블랙 하이 글로시 소재를 신규 적용해 고급감을 더했다.

편안하면서도 스포츠 주행 시 완벽한 운전 자세를 유지해 주는 비엔나 레더 프리미엄 시트에는 ‘GTI’ 레터링이 추가돼 골프 GTI의 헤리티지를 더욱 강조했다.

가장 진보한 최첨단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기본 장착된 2023년형 골프 GTI는 좌우 헤드라이트 매트릭스 모듈 내의 LED가 다양한 정보를 종합해 최적화된 빛으로 더욱 넓은 도로를 비춰주어 운전자에게 높은 야간 시인성을 확보해준다.

또, 주행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의 조명을 활성화하는 ‘다이내믹 라이트 어시스트’, 코너링 시 진행 방향에 헤드라이트를 비추는 ‘다이내믹 코너링 어시스트’ 및 존재감을 부각시키는 ‘전후방 다이내믹 턴 시그널’ 기능도 모두 기본 사양으로 탑재된다.

2023년형 골프 GTI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안전성과 편의성 강화에도 신경 썼다.

1열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센터 에어백이 신규 장착됐다. 센터 에어백은 측면 충돌 시 1열 승객 간의 머리 충돌 또는 운전자의 동승석 구조물 충돌을 예방하고, 탑승객의 목 부상을 방지하는 첨단 안전 사양이다.

또한 앞좌석과 뒷좌석에 각각 2개씩 마련된 USB-C 포트의 충전 전력이 기존 대비 3배 향상된 45W로 늘어나 휴대폰 외에도 태블릿, 노트북 등 다양한 전자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이로써 스포츠 드라이빙은 물론 장거리 여행 및 아웃도어 활동 시 편의성이 대폭 향상됐다.

기존 고객들에게 사랑받았던 첨단 사양들은 빠짐없이 그대로 유지된다. GTI 전용 그래픽이 적용된 10.25인치 고해상도 디지털 계기반 ‘디지털 콕핏 프로’는 스포츠 주행에 필요한 차량의 순간 출력, 엔진의 부스트 압력 등 성능 정보와 랩타이머 기능을 제공한다.

보이스 컨트롤 기능과 한국형 내비게이션이 포함된 10인치 ‘MIB3 디스커버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무선 앱커넥트(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과 폭스바겐 컴팩트카 최초로 적용된 윈드실드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

또, 폭스바겐의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IQ.드라이브’와 핵심 기능인 ‘트래블 어시스트’가 적용돼 0-210km/h에 이르는 속도 영역에서 능동적으로 주행을 보조하며,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 시스템’,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 ‘보행자 보호 시스템’,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및 하차 경고 시스템’ 등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지능형 주차 보조 시스템인 ‘파크 어시스트‘도 탑재된다.

이 밖에 한국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은 앞좌석 통풍 시트, 앞. 뒷좌석 열선 시트,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 30컬러 앰비언트 라이트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이 갖춰졌다.

2023년형 골프 GTI에는 가장 진화된 EA888 evo4 2.0 TSI 고성능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245마력, 최대토크 37.7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여기에 완벽한 직결감을 선사하는 7단 DSG 변속기가 조합돼 빠른 변속을 통해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2023년형 골프 GTI의 공인연비는 복합 11.5km(도심 10.1km, 고속 13.9km)로 강력한 퍼포먼스에도 우수한 효율을 지녔다.

2023년형 골프 GTI에는 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ESC),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DCC), 크로스 디퍼렌셜 시스템(XDS+)과 전자제어 유압식 프론트 디퍼렌셜 락(VAQ) 등을 통합 제어하는 ‘다이내믹 차체 제어 시스템(Vehicle Dynamics Manager)’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전륜구동 차량의 코너링 시 발생하는 언더스티어 현상이 극복되어 빠르면서 안정적인 코너링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드라이빙 프로파일 셀렉션 기능과 연동된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DCC) 기능을 통해 주행 환경에 따라 스포티한 감각과 편안한 승차감을 구현한다.

이 밖에 2023년형 골프 GTI에 적용된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 기능은 가변식 스티어링 랙 앤 피니언 기어를 통해 더욱 민첩하고 정밀한 차량 제어를 실현, 퍼포먼스 레벨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2023년형 골프 GTI의 시판 가격은 47,90만 원(부가세 포함) 시작된다. 이는 기존에 비해 6% 가량 인상된 것이다.

또, 구매 시 ‘5년. 15만 km 보증 연장 프로그램’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사고차량 보험 수리 시 자기부담금을 총 5회까지 지원하는 ‘사고 수리 토탈케어 서비스’(최초 1년, 주행거리 제한 없음, 사고 1회당 50만 원 한도)를 제공해 차량 유지 보수 부담을 덜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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