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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장 그 이상의 존재감 뿜어내는 쉐보레 타호, 국내 대형 SUV 시장의 다크호스 될까

  • 기사입력 2023.02.26 11:00
  • 최종수정 2023.02.26 21:48
  • 기자명 이세민 기자
쉐보레 타호
쉐보레 타호

[M투데이 이세민 기자] 지난해 1분기 국내에 출시하여 130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초대형 SUV 쉐보레 ‘타호(TAHOE)’는 5세대 모델로서 대형 SUV의 부담감이 사라지고 있는 국내 자동차 시장을 겨냥해 출시됐다.

헐리웃 영화나 미국 드라마에서 경호차로 자주 등장한 만큼 압도적인 크기와 웅장함 그 이상의 존재감을 과시하는 타호는 전장 5350mm, 전폭 2060mm, 전고 1592mm, 휠베이스는 4세대 모델 대비 125mm나 더 늘어난 3071mm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

쉐보레 풀사이즈 SUV '2022 타호'
쉐보레 풀사이즈 SUV '2022 타호'

이러한 압도적인 크기로 인해 2열 레그룸은 1067mm에 달하며 3열 레그룸은 성인 남성도 편안하게 탑승할 수 있는 886mm이다. 

또한 3열을 편 상태 기본 적재용량은 722리터며 2열까지 모두 접으면 냉장고도 들어갈 수 있는 최대 3480리터로 늘어난다. 

진화된 5세대 타호의 전면부에는 간결하고 슬림한 LED 헤드램프, 양각으로 새겨진 대형 크롬 하이컨트리 로고와 더불어 갈바노 크롬 라디에이터그릴은 웅장하면서도 특별함이 느껴진다.

측면부는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는 캐딜락 에스컬레이드나 GMC 유콘과 거의 같은 비율과 실루엣을 가졌으며, 후면부는 수평 라인을 강조해 안정감 있는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세로형 테일램프는 바깥쪽으로 향하는 T자형 LED 그래픽이 적용됐다. 

쉐보레 풀사이즈 SUV '2022 타호'
쉐보레 풀사이즈 SUV '2022 타호'

실내의 경우 센터페시아에는 10.2인치 컬러 터치스크린이 적용됐고, 운전석에는 12인치 LCD 클러스터가 자리해 운전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1열 머리받이 뒤에는 2열 승객이 자유롭게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기도록 12.6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타호의 파워트레인은 6.2ℓ V형 8기통 가솔린 직분사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426마력, 최대토크 63.6kg.m를 뿜어내며, 10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려 각 바퀴에 파워를 전달한다.

추가로 5세대 타호에는 17개 모드로 엔진 실린더를 비활성화/활성화하는 다이내믹 퓨얼 매니지먼트 시스템(DFM)이 적용돼, 공인연비는 리터당 6.8km로 대형 SUV 치고는 꽤 준수한 연비를 보여준다. 

쉐보레 풀사이즈 SUV '2022 타호'
쉐보레 풀사이즈 SUV '2022 타호'

이밖에도 전방 보행자 감지 및 제동 시스템과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나 후측방 경고시스템, 차선 변경 경고 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진동으로 운전자에게 경고 신호를 주는 운전석 시트 햅틱 경고 시스템등 안전사양이 대거 탑재됐다. 

이러한 쉐보레 풀사이즈 SUV 타호의 국내 판매가격은 하이컨트리 단일트림 9,253만원, 다크나이트 스페셜 에디션은 9,363만원이다.

한편, 지난 해 출고를 시작한 타호는 전후방 주차 보조 및 후방 자동 제동시스템 기능이 포함된 ’주차보조기능‘ 옵션이 빠진 채 출고된 바 있다.

이는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생긴 현상으로, 일부 옵션을 제외한 채 차량을 출고하고 부품 수급이 원활해지는 시점에 무상으로 장착해준다는 이른바 ‘선출고 후장착‘ 방식이다.

당시, 한국지엠 판매전시장 관계자는 “타호의 일부 주차보조 기능이 일시적으로 제한된 상태로 출고될 예정이며, 차량 출고 후 부품이 가용한 시점에 무상 장착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타호 계약 시에는 ‘주차보조 기능 미작동’ 항목이 자동으로 선택되며, 해당 금액 6만원이 판매가격에서 공제된다”고 설명한 바 있다.

하지만 1년 가까이 흐른 지금도 주차보조 기능이 제한된 상태이며 무상 장착 서비스 또한 제공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 관계자는 "수입해서 들어오는 모델은 반도체 공급이 현재까지 원활하지 않은 상태이며 반도체 수급이 원활해진다면 해당 정책은 폐지된다. 현재로선 반도체 수급난이 어느 시점에 개선될 지는 미지수이기 때문에 해당 정책이 어느 시점에 종료될 지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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