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컬러, 어떤 색상이 인기? 무채색 계열 압도적
車 컬러, 어떤 색상이 인기? 무채색 계열 압도적
  • 이상원 기자
  • 승인 2019.01.10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 블랙, 그레이, 실버 등의 무채색 계열이 세계적으로 전체 차량의 8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자동차를 구매할 때 가장 신경을 쓰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색상이다. 검정은 너무 무겁고 흰색은 쉽게 더러워지고... 이런저런 이유를 컬러를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가 내놓은 2018년 자동차 시장의 색상 분포에 대한 보고서인 ‘자동차 OEM 코팅용 바스프 컬러 리포트’에 의하면 화이트, 블랙, 그레이, 실버 등의 무채색 계열이 세계적으로 전체 차량의 80%에 달하는 등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화이트(흰색)는 북미에서 25%, 유럽에서 약 33.3%,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는 50% 이상의 점유율로 가장 높은 인기를 보이는 반면, 실버 색상은 작년에 비해 선호도가 떨어졌다.

유채색 계열에서는 블루컬러가 가장 큰 인기를 끌었으며, 레드컬러가 그 뒤를 이었다.

유채색 계통의 인기는 소형 및 경차 부문에서 가장 두드러졌으며, 차종이 커질수록 유채색 계열의 비중은 줄어들었고 화이트 및 블랙컬러의 점유율이 작년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는 화이트 색상이 작년에 비해 대폭적으로 증가한 5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다른 지역보다 높은 인기를 보였다.

이번 조사에서는 또 점차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색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탈릭과 스파클링 블랙 색상의 수요가 차종을 불문하고 증가했고 소형차급에서는 실버 및 그레이 계열에 반짝이는 효과를 첨가한 색상들도 증가했다.

유럽 시장에서는 그레이 계열이 전체 차량의 20%로 블랙을 대체하며 두 번째로 인기가 높은 색상으로 올라섰다.

블루컬러는 지난 2018년 11%의 점유율로 실버 계열을 앞서며 유럽에서 네 번째로 선호도가 높은 색상으로 등극했다.

북미 시장에서는 여전히 무채색 색상이 전체 북미 시장의 75%를 차지하며 높은 인기를 이어갔으며, 이 중 화이트 색상이 여전히 선두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북미 소비자들은 스포츠카 및 픽업트럭 차종에서 레드 계열에 대한 선호도를 꾸준히 보였으며, 블루 색상 또한 작년과 비슷한 추세를 이어갔다.

또, 지난 10년간 CUV(크로스오버 차량)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색상 면에서는 화이트 색상이 가장 인기가 많았으며 블랙과 그레이가 뒤를 이었고, 블루와 레드에 대한 선호도는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