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국내에서 신차를 판매하려면 국산. 수입차를 불문하고 정부가 정한 안전기준을 통과해야 한다.승용이나 SUV 등은 테스트 기관인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이 해당 차량을 구입, 충돌테스트를 통해 안전도를 검증하지만 버스의 경우는 차량 구입이 쉽지 않기 때문에 안전성을 검증하기가 쉽지 않다.현행 규정상 연간 생산대수 500대 미만의 소규모 제작사의 경우는 차량을 직접 갖고 와 안전도 테스트를 통과해야만 판매가 가능토록 하고 있다.테스트 방법은 1m 높이에서 차량을 옆으로 굴렸을 때 일정 수준의 생존공간이 확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현대자동차의 상용사업부가 10년 만에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지난 2004년 독일 다임러 벤츠와의 결별 후 존속 여부가 불투명했던 현대차 상용사업부는 직전까지 전략조정실을 이끌어 온 최한영 당시 사장이 맡으면서 기사 회생했다. 현대차 상용사업부는 2009년 일본 버스시장에 진출한 데 이어 지난 2012년에는 숙원이던 중국 상용차 합작공장 설립에도 성공했다. 지난해에는 오는 2017년까지 24만대 생산 및 판매체제를 구축, 상용부문도 글로벌 TOP5로 도약한다는 중장기 비전까지 제시했다. 그러나 현대 상용사업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중국산 한국형 버스인 선롱버스가 국내 버스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7월부터 국내시장에서 본격적인 계약을 시작한 선롱버스는 두 달여 만에 무려 30여대가 계약됐다. 이 회사 영업. 마케팅 총괄 노창기상무는 8월부터 일산 킨텍스 전시장을 시작으로 전국 순회전시에 본격 나서면서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고 계약대수도 30대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특히, 두에고EX는 주로 전세 및 관광버스시장에서 만족할 만한 제품력에 국산버스 대비 낮은 가격대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노상무는
중국산 고급버스가 잇따라 국내에 도입되고 있다.(사진은 지난 6월 빅모터스가 도입한 중국산 버스) 중국산 버스 도입업체인 탐라산업개발(주)는 최근 중국 상용차 전문 생산업체인 진화 네오플란으로부터 고급 2층버스 4대를 도입했다. 이들 버스 중 2대는 부산 씨티투어버스가, 나머지 2대는 제주 투어버스여행사가 각각 인수, 부산과 제주 관광코스에 투입할 예정이다. 이에따라 국내에서 운행되는 중국산 버스는 모두 7대로 늘어났다. 이 버스는 독일 MAN 산하 네오플란의 중국 합작회사인 진화 네오플란이 제작한 버스로 네오플란 샤시에 우리나라의
자동차에 관한 관 세계 최고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는 일본열도에서 한국산버스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해 4월 일본으로 첫 수출을 시작한 대우버스의 최고급 대형버스 BX212 로얄 하이데크모델이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대우버스에 따르면 지금까지 일본 대리점들과 공급을 체결한 물량은 80여대에 달하고 있으며 현재 계약이 진행중인 물량도 40여대를 넘어서고 있다. 일본 수출을 담당하고 있는 대우버스글로벌의 이지환과장은 '작년 1월 처음 일본으로 수출 된 이후 제품력과 가격경쟁력에서 일본산 버스보다 우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