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연초에 보고됐던 사업계획에 비해서는10% 가까이 미달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로 인해 상용부분의 영업익 증가는 거의 제로 수준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공장의 생산관리에 문제가 많았던 점도 최고 경영진을 노하게 만들었다.
최근 수요가 크게 증가한 중형 카운티버스와 중형트럭 마이티의 경우, 내수와 수출 모두 1년 내내 6-7개월 이상 출고적체가 이어져 왔다.
노조측과의 엔진 가동률 협상에서 끌려 다니면서 엔진생산을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덕분에 중국산버스와 대우버스에 많은 물량을 빼앗겼다.
이 때문에 판매부문은 승용 판매부문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김충호사장에게, 공장 생산 및 노무는 운여철부회장에게, 그리고 오는 4월부터 가동에 들어가는 중국 쓰촨공장은 중국통인 설영흥 부회장에게 맡기는 처방을 내렸다.
부문별 전문가들이 맡은 만큼 어느정도는 수습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각 부문의 별도 운영에 따른 협력 및 방향성에서 문제가 불거질 수도 있다.
지금까지는 최부회장이 그룹 내에서 바람막이 역할을 해 주었지만 앞으로는 외풍에 적잖이 시달릴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상용사업부의 인원은 중국팀 4명, 마케팅실 21명, 내수영업 40여명, 수출 30여명 등 약 100명에 불과하다.
승용부문과 비교하면 조직이나 투입 비용이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열악하다.
이 때문에 상용사업부 내에서는 벌써부터 그룹내에서 상용부문이 설 자리를 잃게 되는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현대차 홍보팀장과 수출마케팅담당 부사장, 전략조정실 사장 등을 거치면서 한 때 정몽구회장의 최측근으로서 강력한 존재감을 과시했던 최한영부회장은 파워게임에 밀리면서 지난 2004년 상용사업부로 밀려났으며 이 후 지금까지 10년 동안 상용사업부를 통해 재기를 노렸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결국 중도에 하차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