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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전기차 보조금에 반발, 초소형차 제작사. 중국산 도입업체 단체 결성

  • 기사입력 2024.01.26 15:53
  • 최종수정 2024.01.31 14:45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사진제공: 대한민국 중소기업 전기자동차(승용/화물) 발전협의회(전발협)
사진제공: 대한민국 중소기업 전기자동차(승용/화물) 발전협의회(전발협)

[M 투데이 이상원기자]  초소형전기차 제작사와 중국산 전기차 도입업체들이 환경부의 2024년 전기차 보조금 지급 방침에 반발, 단체를 결성했다.

이들은 26일 지난 23일 용산구 소재 서울비즈센타에서 각사 대표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중소기업 전기자동차(승용/화물) 발전협의회(전발협)를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마이브, 이비온, 제이스 모빌리티, 피닉스코리아, 이브이케이엠씨, 이브이앤솔루션 등 국내 초소형 및 경형 전기차 제작사와 중국산 전기차를 도입, 판매하는 6개사가 참여했다.

전발협은 환경부가 발표한 ‘2024년 전기차 보조금 체계’에 대한 개선을 촉구하기 위해 단체를 결성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16일 국산 및 수입전기차업체들이 참석한 가운데 가진 비공개 간담회에서 소형은 지난해의 1,200만원에서 1,100만원으로, 경형은 900만원에서 700만원으로, 초소형은 550만원에서 200만원, 승용은 680만원에서 670만원으로 줄이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2024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을 제시했다.

여기에 성능부문은 1회 충전 주행거리와 충전속도, 에너지 밀도, 배터리 안정정보 제공여부, 재활용 가치 높은 배터리 등에 대해 차등 적용하고 경제적 취약계층(소상공인, 차상위계층) 구매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경유차 폐차와 택배용 지원을 확대키로 했다.

이를 기준으로 보면 화물밴의 경우, 1,200만에서 올해는 1,100만원으로 기본 보조금 감소와 각 항목별 감소요인 적용 및 지방자체단체 지원비용을 모두 합치면 보조금 규모가 지난해의 대당 평균 2,100만원에서 올해는 많아야 500만원 수준으로 대폭 삭감될 전망이다.

특히 지난해 대당 2천만 원이 넘는 보조금으로 3천대 이상 판매량을 기록한 중국산 화물밴 도입업체들은 국산차를 위한 보조금 개편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환경부가 자동차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갑작스런 배터리 에너지밀도 및 배터리의 재활용(효율계수 및 환경성계수) 여부로 차별화하고 있다며 개편안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밴형화물과 픽업트럭의 경우, 소형화물 분류되는 동급 차량임에도 밴형화물에 대해서만 주행거리에 의한 보조금 차등을 둔 것은 국산차인 현대자동차 포터EV에 대한 특혜로 비춰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해 저가형 LFP 배터리를 장착한 중국산 소형 전기트럭 및 화물밴은 GS글로벌이 수입 판매하는 BYD 1톤 T4K가 322대, 신위안의 이티밴이 1,064대, 모빌리테 네트웍스가 수입하는 지리자동차 쎄아가 850대, 동풍쏘콘 마사다밴이 560대 등 총 2,796대가 등록됐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말 미등록돼 올해로 이월된 차량까지 합치면 지난해 국내에서 보조금을 받아 판매된 중국산 전기 화물밴 및 트럭이 3천대를 훨씬 넘어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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