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계최초 자율주행차 상용화 위한 준비, 어떻게 진행 되고 있나?

[자동차안전연구원 류도정 원장 인터뷰]

  • 기사입력 2020.08.04 11:09
  • 최종수정 2020.08.04 17:45
  • 기자명 이상원 기자

[경기도 화성=M 오토데일리 이상원. 최태인기자] 4차 산업혁명의 대표주자인 자율주행차 분야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상상속이 아닌 실생활에서의 가능성이 확인되면서 각국은 물론, 전 세계 주요기업들이 신 개척분야 선점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류도정 원장

우리정부도 지난해 10월 ‘2030 미래차 국가 비전’을 통해 2024년 완전자율주행의 제도. 인프라 완비와 2027년 세계 최초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내걸고 관련 분야에 대한 본격적인 지원을 시작했다.

특히,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를 목표로 전기차, 수소차의 신차 판매 비중을 2030년에는 33%, 세계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하고, 2027년에는 주요도로의 완전 자율주행화를 완료한다는 목표도 수립했다.

구체적인 실행계획도 착착 진행되고 있다. 올 1월에는 세계 최초로 부분자율주행차(레벨3)의 안전기준을 만들었으며, 7월부터는 자동차로유지기능이 탑재된 레벨3 자율주행차의 출시 및 판매도 허용했다.

10월부터는 자율주행정보 기록장치 장착 의무화와 함께 기록해야할 정보를 자율차의 운전전환과 관련된 정보로 구체화하고, 해당 기록을 6개월간 보관하도록 했다.

또, 자율차 관련 분야 전문가 20명으로 사고조사위원회 위원을 구성토록 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내에 사고조사위원회 사무국을 설치, 사무국에서 사고조사위원회의 운영 및 사무처리 지원 업무를 수행토록 했다.

자율주행차 운행 관련 제도나 안전관리, 사고에 대비한 처리 규정 등을 미리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자율주행차 운행에 따른 안전기준은 물론, 개발과 관련한 부분들까지 자동차 안전관련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맡고 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지난 2018년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실험도시인 K-City를 조성, 자동차전용도로를 개통하고 자율주행차 개발 및 안전업무 등을 담당하는 자율주행실을 별도로 운영하는 등 국내 자율주행차 분야의 선도기관으로 폭넓은 활동을 벌이고 있다.

정부가 내건 세계 1위 미래차 도약의 핵심 역할을 자동차안전연구원이 해 나가고 있는 셈이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을 이끌고 있는 류도정 원장을 만나 우리나라 자율주행차 시대 대비상황과 과제를 점검해 봤다.

■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비한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역할은?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자율주행자동차 안전기준의 제도적 기반마련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는 게 가장 핵심 역할이다.

자율주행차의 개발과 운행에 반드시 필요한 자율주행차 실험도시인 ‘K-City’를 만들어 민간기업이나 대학 등의 자율주행 관련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연구원은 ‘자율주행차 안전성평가기술 및 테스트베드 개발’과 ’자율주행차 차량-운전자 제어권 전환 안전평가기술 및 사회적 수용성 연구’ 과제를 통해 레벨3 수준의 안전기준을 마련해 놓고 있다.

또, 올해, 자율주행차 사고 발생시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기 위한 ‘사고조사위원회’ 및 사이버해킹에 대비한 ‘자동차 사이버보안지침’ 마련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 2020년 7월부터 자동차로유지기능이 탑재된 레벨3 자율주행차의 출시 및 판매가 가능해졌는데 레벨3 차량의 가이드 라인과 안전기준은 어떻게 준비되고 있는지?

자율주행차량의 안전성 평가는 정상 주행상황에서의 주행차로, 안전거리 유지 등은 물론, 다양한 위급상황, 예컨대 전방차량 급정지, 주요 장치의 고장 등을 모의해 자율주행차의 비상상황 대처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UN에서 추진 중인 사이버보안, 자율주행차 평가방법 개발 등 자율주행차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국제기준 제정에 맞춰 연구원에서도 국제기준 제정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 글로벌 리더로 나가기 위해서는 레벨4에 대한 준비도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준비는?

레벨4 대응 역시 계획대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2019년- 2021년 기간 동안 진행되는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 안전. 인프라 연구’ 수행으로 레벨4 자율주행기술 도입에 대비하고 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의 레벨3 수준 자율주행차

이는 제한된 도심 교차로 환경에서의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기술 및 서비스를 시연하고 통신환경과 접목된 안전기준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자동차로변경 등 자율주행차에 탑재되는 다양한 기능과 안전장치에 대한 국제기준 제정 활동에 참여,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에도 대비하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 기준에 자율주행셔틀 등 레벨4 자율주행차의 임시운행허가 근거를 신설, 레벨4 자율주행차 연구개발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 자율주행차 개발기관. 업체들이 관련 시설 및 기준이 없어 차량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들에 대한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지원책은?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지난 2018년 자율주행 데이터 공유센터 및 주행데이터 저장을 위한 전산시스템을 구축했다.

여기에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 등 40개 기관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만들어 운영 중이며, 이들에게 데이터 수집 차량을 무료로 대여하고 데이터 수집 장비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업체들로서는 자율주행과 관련된 기초데이터나 빅 데이터를 무료로 활용함으로써 막대한 시간과 예산을 절약할 수가 있다.

지난 2018년 12월에 완공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인 ‘K-City’는 5G 통신망을 기반으로 고속도로, 커뮤니티 등 실도로 환경을 구현하고 있다.

총 36만㎡(11만평) 규모의 ‘K-City’는 고속도로와 도심, 커뮤니티, 교외 등 5종의 실도로를 구현, 자율주행차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 연구원은 특히, 국제동향을 반영한 자율주행차 통신방식이 구축된 K-City를 자율주행 시험장소가 전무한 중소기업, 스타트업 및 대학을 대상으로 무상으로 개방하고 있으며, 2019년 3월 이후로 26개 중소기업, 24개 학교가 이용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K-City를 활용한 국제대학생 창작자동차 경진대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고, 이를 통해 인재육성 및 사회적 가치 구현에도 노력하고 있다.

우리 연구원은 오는 2021년까지 강우, 안개 등 악천후 상황 재현을 위한 기상환경 재현시설과 GPS 수신불량 등 통신장애 환경 재현을 위한 통신음영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하고, 2022년까지 자율주행 기술개발 및 평가 목적 시나리오 반복. 재현을 위한 로봇시스템 추가로 구축하는 등 K-City 고도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또, K-City 내 데이터 분석 공간과 차량 정비공간 등을 제공하는 혁신성장 지원센터 건립을 통해 민간, 스타트업 AI 기술개발 장려를 위한 공유데이터 활용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 자율주행차 운행은 단계적인 연구와 철저한 준비과정이 필요한데 자동차안전연구원의 향후 역할과 레벨5까지(2027년 예측)의 대응 및 연구 로드맵은?

정부는 20’27년 레벨4 이상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비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우리 연구원도 관련부처간 R&D로 진행 중인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2021~2027년)’ 기획에 참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2021년 본 과제 참여를 통해 무인셔틀, 무인택시, 무인화물 등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비한 안전성 확보 기술 개발 및 안전기준을 도출하고, 제도적 기반 확보를 통해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지원할 것이다.

■ 우리나라의 자율주행 관련 준비, 개발수준과 국제경쟁력은 어느 정도인가?

미국의 유명 회계법인인 KPMG가 발간한 AVRI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자율주행 도입지수는 세계 7위 수준이다.

한국은 정부주도의 자율주행 실증시험 항목과 4G커버리지 및 모바일 통신 속도를 포함하는 인프라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중 정부주도 실증시험 항목은 30개국 중 1위, 4G커버리지 부문 1위, 통신속도는 30개국 중 2위를 차지하는 등 최고의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다만, 정부 정책분야는 16위로 상대적으로 순위가 낮다. 하지만 이는 AVRI보고서 발표 후에 마련된 한국의 ‘미래자동차 비전 선포’, ‘레벨3 자율주행차 안전기준 및 자율주행법’ 등의 정부정책이 미반영된 것이어서 아 분야 역시 크게 개선될 것으로 판단된다.

자율주행기술개발과 대규모 실증도로 등의 분야에서는 아직은 뒤처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구글 웨이모의 경우, 약 600대의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주행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분야 역시 2020년 7월부터 고속도로에서의 부분자율주행차 상용화(레벨 3)를 위한 안전기준을 세계 최초로 도입하는 등 정부와 업계, 학계, 연구기관이 협력하는 하나의 로드맵을 통해 전 방위적으로 노력 중에 있다.

■ 자율주행의 완성은 특정 업체나 단체, 연구원의 힘만으로는 불가하다. 때문에 정부기관 등과의 상호협력이 절대 필요한데 이에 대한 조언은?

현재 다양한 분야의 융복합 기술의 매개체인 자율주행기술의 정책과 제도 개선안 마련을 위해 사회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율주행차 융. 복합 미래포럼’을 발족시켜 운영 중에 있다.

7개 정부부처와 자동차업계, 부품업체, IT, 보험, 대학, 연구기관 등에서 10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 자율주행 관련 정책과 제도 개선안에 대해 제안하고 있는 걸로 안다.

여기서는 자율주행 관련 핵심 이슈 논의를 위해 4개 분과(제도, 기술, 생활, 산업)로 구성, 분과의 논의 결과를 운영위원회와 총괄위원회를 통해 정책 제안을 한다.

자율주행차량 데이터 분석작업 중

연구원은 자율주행융복합 미래포럼의 전반적 운영을 맡는 사무국으로서 자율주행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하여 정책을 제안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자율주행 기술개발에 필수적인 영상, 센서, 통신 관련 데이터를 참여기관이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있으며, 연구원은 데이터 수집용 차량을 제작, 참여기관과 공동으로 데이터 수집 중에 있다.

데이터 수집차량은 총 2대가 운행 중이며, 2020년 내에 추가로 한대를 더 투입할 예정이다.

또, 수집된 데이터를 자율주행 AI가 학습 할 수 있는 형태로 가공, 참여기관 간 피드백을 통해 효율적으로 공유 가능한 형태로 표준화해 제공하고 있다.

여기서 공유되는 데이터양은 2019년 5Tb(테라바이트)에서 2020년 15Tb 이상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우리 연구원은 정부에서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따라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를 민간에 적극 개방하고, 자율주행 데이터의 공유. 유통을 통한 기술 개발 지원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특히, 민간에서 수집하기 어려운 사고 유사 상황 등 시나리오 기반의 데이터를 수집. 공유함으로서 자율주행 AI가 보다 안전하게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예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기업, 스타트업들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하지만 광범위한 자율주행분야 업무를 제대로 수행해 내기 위해선 필수인원 수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레벨수준이 높아질수록 자율주행분야 전문 인력은 해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정부에서 배정되는 인력 수급 예산은 거의 제자리걸음이다.

때문에 정부가 설정한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인력 수급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

■ 정부가 2020년 7월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서 그린 뉴딜이 자동차안전연구원과 연관돼 있는데 이와 관련한 연구원의 역할은?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중 그린 뉴딜은 현재 화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정책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등 저탄소 경제구조로 전환하면서 고용과 투자를 늘리는 정책이다.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10대 대표과제 중 그린 뉴딜에 속하는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부문이 연구원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을 통해 2025년 전기자동차 113만대(누적), 수소자동차 20만대(누적)를 보급을 목표로 정하고 있다.

정부 종합계획에 따르면 2019년 대비 2025년에는 전기차가 약 13배, 수소차 약 40배가 증가한다.

우리 연구원은 친환경차의 가파른 증가에 대비, 친환경차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친환경차 핵심 부품인 전기모터와 배터리, 충전기술, 전기. 수소차 모델 다양화를 위한 기술지원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친환경자동차 인증. 평가를 위한 ‘광주 친환경자동차(부품) 인증센터’를 2021년 완공을 목표로 구축 중에 있다.

또, 올해부터 2023년까지 진행되는 ‘수소버스 안전성 평가기술 및 장비 개발’ 연구를 통해 대중교통인 수소버스의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앞서 2019년에는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개발 연구를 진행했고, 2021년까지 ‘초소형전기차 공용플랫폼 장착 및 검증기술 개발’을 통해 기술변화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친환경차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자동차안전연구원 류도정 원장 프로필

류도정 원장(53)은 한국폴리텍대학 자동차과 교수로 재직하다 지난 2018년 7월 자동차안전연구원 원장에 임명됐다.

류 원장은 자동차 엔지니어 출신으로,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자동차 전문가다.

소방방재청과 부산시소방본부의 차량 화재 감식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화재 차량, 급발진 차량 등을 정밀분석, 원인을 파악해내기도 했다.

2018-2019년 사회문제로까지 확대됐던 BMW 화재사고 원인 규명 민관합동조사단장을 맡아 조사결과를 발표하는 등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