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 방문한 외국인도 청계천-광장시장 운행하는 K-자율주행버스 탄다

  • 기사입력 2024.03.21 08:10
  • 최종수정 2024.03.21 08:13
  • 기자명 이정근 기자
서울시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서울시 청계천-광장시장 자율주행버스

[M투데이 이정근기자]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도 한국의 우수한 자율주행 능력을 갖춘 자율주행버스를 자유롭게 탑승하고 서울 시내 관광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청계천을 출발해 세운상가를 지나 광장시장까지 달리는 ‘청계천 자율주행버스’가 시민들의 안전하고 간편한 이동은 물론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관광상품으로 거듭난다.

외국인도 쉽게 탑승 예약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단체탑승 예약기능도 추가해 다이내믹한 서울의 매력을 외국인들에게 알린다. 동시에 선진기술을 바탕으로 한 ‘자율주행 선도도시 서울’을 전세계에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오늘부터 청계천~광장시장 구간을 운행하는 자율주행버스를 이동은 물론 관광상품으로 확대 운영하는 ‘K자율주행 관광상품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K-자율주행버스 관광상품화’의 핵심은 외국인 이용 편의 증진이다. 우선 외국인 관광객들이 앱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쉽게 탑승 예약을 할 수 있도록 회원가입을 위한 본인인증 절차 등을 간소화하고, 단체 예약 기능도 탑재했다.

외국인들의 편리한 탑승과 예약을 돕기위해 호출앱(TAP!) 본인인증 방식을 스마트폰 문자 인증으로 개선하고 해외에서 미리 회원가입이 가능하도록 해 서울에서 좀 더 편리하게 이용가능하도록 했다.

단체 예약의 경우 이메일로 문의가 가능하고 하반기부터는 호출앱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서울시 청계천-광장시장 자율주행 버스 실내 모습
서울시 청계천-광장시장 자율주행 버스 실내 모습

서울시는 외국인 편의성 증진을 통해 청계천 자율주행버스를 미래교통과 관광포인트를 융합한 서울 대표 투어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서울의 또 다른 매력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한편, 2022년 11월부터 운행 중인 청계천 자율주행버스는 지난해 11월 광장시장(청계5가)까지 노선을 연장‧운행 중이다. 청계천~광장시장 편도 4.8km 노선을 4,341바퀴 운행, 총 주행거리는 1만 3,214km에 달한다. 현재까지 총 4,643명이 이용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