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기차 배터리 안전기준 대폭 강화. 7월부터 12개 항목으로 확대

  • 기사입력 2021.03.09 15:07
  • 최종수정 2021.03.09 15:15
  • 기자명 이상원 기자
7월부터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안전기준이 대폭 강화된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오는 7월부터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안전기준이 대폭 강화된다.

최근 대규모 리콜이 결정된 코나 EV 화재 사고 이후 배터리로 인한 전기차 화재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관련 규정을 대폭 강화키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의 자동차관리법 자동차안전기준 시행규칙을 개정, 오는 7월부터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개정된 배터리 안전 규칙은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제작과정에서 시행하는 테스트 항목을 기존 연소, 단락, 과충전, 열노출, 액중투입, 낙하 안전 등 7개 항목 외에 진동시험, 열충격 시험, 과방전시험, 과열방지시험, 과전류시험, 침수시험, 기계적 충격시험, 기계적 압착시험 등 12개 항목으로 늘린다는 것이다.

코나 EV 화재에서 노출된 과열, 과방전, 과전류 문제와 테슬라 모델3 사건에서의 기계적 충격 및 압착문제 등 지금까지 검증되지 않았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이에 따라 배터리 셀 제조업체들은 배터리 제작시 이들 12개 항목의 테스트를 반드시 거친 후 제작해야 하며 만약 사후 제작검증에서 이를 위반한 사실이 발견되면 과태료 부과 등의 처벌을 받게 된다.

국토부는 이번 배터리 안전기준 강화 외에도 배터리에 불이 나거나 폭발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외관이 녹아내리는 등 배터리가 훼손돼 대부분 정확한 사고원인을 규명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 BMS에 특정 센서를 부착, 배터리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배터리 테스트 항목이 기존 7개에서 12개로 늘어난다.  

화재가 발생할 경우, 원인을 찾기 어려운 배터리의 특성을 고려, 배터리관리시스템인 BMS에 고장이력, 이상반응 등이 저장될 수 있도록 메모리 장치를 부착한다는 것이다.

코나EV의 경우, 지난 2018년 5월 첫 화재가 발생한 후 국내에서 11건, 해외에서 4건의 화재가 발생했지만 배터리 셀에 의한 화재라는 명확한 근거를 밝히지 못해 현대차와 배터리 셀 공급업체인 LG 에너지솔루션이 책임소재를 놓고 공방을 벌여 왔다.

자동차안전연구원 관계자는 “이는 화재원인 규명을 위해 필요한 조치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지만 현재로선 연구단계일 뿐 적용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