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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리콜이 무서운 이유? 배터리 문제 한번 터지면 최소 1조 원

  • 기사입력 2021.03.01 20:57
  • 최종수정 2021.03.01 20:59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 셀

[M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현대자동차가 전 세계적으로 코나와 아이오닉 . 전기버스 일렉시티에 대한 배터리 교체 리콜을 결정했다. 전 세계적으로 8만2천여 대, 금액으로는 1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된다.

리콜대수는 비교적 소규모지만 리콜비용은 전기차로서는 사상 최대 규모이며, 대당 리콜비용도 평균 1만1000 달러(1,238만 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리콜 규모 자체는 적지만 전기자동차의 결함이 해당기업에 얼마나 큰 손실을 안기는 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물론 리콜 책임소재에 따라 완성차업체와 배터리 공급업체의 분담율이 정해지겠지만 양쪽 모두 심각한 타격을 입는다는 점에서 향후 전기차의 새로운 아킬레스건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 셀 비용은 점차 낮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전체 차량 가격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시스템을 교체하는 것은 내연기관 차량의 엔진을 통째로 대체하는 것과 같은 정도의 노력과 비용이 소요된다.

하지만 내연기관 차량은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엔진을 고스란히 교환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컨설팅 회사 알릭스 파트너스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발생한 자동차 대당 리콜비용은 평균 500 달러(56만3천 원) 전후였다. 최근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700만대 규모의 에어백 리콜을 실시했지만 대당 비용은 채 200달러(22만5천 원)에도 못 미쳤다.

특히, 이미 판매된 차량에 대해 배터리 관련 리콜을 실시할 경우, 각국에서 실시하는 온실가스 규제치 달성에도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

BMW와 포드자동차는 지난해 유럽 규제치를 맞추기 위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 판매에 적극 나섰으나 일부 차종에서 배터리 화재로 인한 리콜발생으로 규제치 달성에 비상이 걸리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올해부터 전기차 대량판매가 시작되는 만큼 비용 부담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자동차업체들이 막대한 리콜비용을 부담하지 않기 위해서는 보다 안전하고 내구성이 좋은 배터리를 공급받는 일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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