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자동차기자협회, '2020 한국 올해의 차'에 기아 K5 선정

  • 기사입력 2020.02.20 19:00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기아자동차의 K5가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뽑은 2020 올해의 차 대상과 올해의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올해의 차 선정을 위한 최종심사에서는 자동차 특성과 소비자의 구매 의도 관점에서 내/외관 디자인, 성능 및 품질, 안전 및 편의사양, 조작 편의성, 연비 및 유지 관리, 차량 가격, 구매 의향 등 10개의 평가지표를 활용했으며, K5가 종합 만족도 부문에서 81.59점(100점 만점)을 얻어 올해의 차 대상과 올해의 디자인에 등극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안전, 환경, 편의 등 고객 가치 제고를 위해 자동차 기업들이 개발한 혁신 기술을 신차에 대거 적용하고 있는 최근의 흐름을 올해의 차 시상 부문에 반영, 올해의 이노베이션(혁신기술상)을 신설했다.

협회는 첫 주인공으로 현대자동차의 디지털 키를 선정했다. 현대 디지털 키는 자동차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커텍티드 기술로, 자동차 키 없이도 차량 출입, 시동, 주행이 가능하다.

올해의 수입차에는 BMW 뉴 3시리즈가, 올해의 SUV에는 BMW 뉴 X7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의 그린카에는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EQC, 올해의 퍼포먼스에는 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4-도어 쿠페가 영광의 주인공이 됐다.

올해의 차 선정위원회 이승용 위원장은 “2019년 한 해 동안 출시된 신차와 부분변경 모델 중 300대 이상 판매된 차량을 대상으로, 세 차례에 걸쳐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3일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내 고속주회로, 조향성능로, 특수내구로, K-CITY 등 주요 시험로에서 평가를 진행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철저한 평가와 검증의 과정이 있었다”며 올해의 차 선정과정을 설명했다.

지난 2월 13일 열린 2020 올해의 차 최종심사에서는 기아자동차, 메르세데스-벤츠, 볼보자동차, BMW, 포르쉐, 현대자동차 등 6개 브랜드 18차종의 신차가 치열하게 경합한 바 있다.

올해의 수입차를 수상한 BMW 3시리즈.
올해의 SUV를 수상한 BMW X7.
올해의 그린카를 수상한 벤츠 EQC.
올해의 퍼포먼스를 수상한 메르세데스-AMG GT 4-도어 쿠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