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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최근 발생 BMW 차량화재, EGR 결함과 무관“ 중간조사결과 발표

  • 기사입력 2019.12.03 13:01
  • 최종수정 2019.12.03 13:02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최근 발생한 6건의 BMW 차량화재 원인이 지난해 대규모 리콜사태를 부른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결함과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최근 수도권 일대에서 발생한 6대의 BMW 차량화재 원인규명 정밀조사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우선 화재차량 6대는 각각 다른 모델 차량으로 화재원인도 다르며, 지난해 520d 등에서 집중 발생한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결함과도 모두 무관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0월 27일 경기도 의정부에서 화재가 발생한 328i는 EGR이 장착되지 않은 가솔린 차량이며 5대 디젤 차량 중 640d(10월 29일 경기 의왕), 525d(10월 29일 경기 성남), 320d(11월 1일 서울 마포)는 EGR 리콜대상이었으나 시정조치를 받았고 EGR 누수시험․흡기다기관 상태 확인을 통해 문제없음을 확인했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6대의 화재 발화지점과 화재원인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328i는 고온(500℃ 이상)에서 작동하는 삼원 촉매장치에서 화재가 발생됐고, 원인은 촉매장치 수리를 공식 서비스센터가 아닌 일반 정비업체에서 받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10월 28일 남양주에서 화재가 발생한 5GT는 현장조사 결과, DPF(미세먼지 저감장치) 주변의 열흔, 소음기 내 백색가루 및 DPF 고장코드 등으로 미뤄 DPF 파열로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추정되나 소유자의 조사 거부로 정확한 원인분석이 불가했다.

640d, 525d, 320d, X6는 배기관 부근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며 원인은 다르게 나타났다.

640d는 연료리턴호스와 인젝터(연료공급장치)간 체결 불량에 따른 연료 누유가 원인으로 판단된다.

525d는 터보차저 파손 및 엔진오일 유입으로 인한 DPF 파열로 나타났다. 터보차저 파손 원인은 추가 조사 중이다.

320d는 연료공급호스 체결 불량(호스 중간부분 이탈 확인)에 따른 연료 누유로 판단되며, 체결 불량 원인은 추가 조사 중이다.

지난달 3일 경기 용인에서 화재가 발생한 X6는 DPF 파열로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추정되며 DPF 파열 원인은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공동조사를 통해 규명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 윤진환 과장은 “앞으로 3건(525d, 320d, X6)의 화재원인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규명할 계획”이라며 ”자동차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점검․정비 및 자동차 검사가 필수적이며, 특히, 디젤 차량은 배기가스 경고등 점등 시(DPF, 터보차저 이상시 작동) 반드시 주행을 멈추고 정비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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