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쪼그라드는 전기차 보조금, 내년 대당 900만 원. 구입 부담 커져

  • 기사입력 2018.08.30 15:34
  • 최종수정 2018.08.31 17:30
  • 기자명 이상원 기자
내년 전기승용차의 대당 구매 보조금이 900만 원으로 올해보다 300만 원이 줄어들 전망이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내년 전기차 보급목표는 늘어났지만 대당 보조금은 줄어들어 전기차 구입 부담이 한층 커질 전망이다. 이 때문에 정부의 전기차 보급목표 달성도 쉽지 않아 보인다.

환경부에 따르면 내년 차종별 전기차 보급목표를 승용차 3만3천대, 버스 300대, 초소형 전기차 5천대, 트럭 1천대 등 총 3만9,300대로 확정했다. 또, 수소차는 2천대로 늘리기로 했다.

보급예산은 전기차의 경우, 올해 3,523억 원보다 1,050억 원이 늘어난 4,573억 원, 수소차는 올해대비 5배 늘어난 810억원으로 확정했다.

예산이나 전기차 보급 규모로 보면 올해보다 훨씬 늘어난 것이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생각보다는 실속이 없다. 올해 전기승용차 예상 보급대수는 2만8천500여대로 정부가 발표했던 2만대보다 훨씬 많아졌다.

연초에 잡은 목표에 추경예산이 투입되면서 약 8천대 가량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를 기준으로 보면 내년 목표는 올해보다 대략 4천여대 가량이 늘어난 셈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달성이 쉽지 않아 보인다. 전기승용차의 대당 보조금이 올해의 1,200만 원에서 내년에는 900만 원으로 300만 원이 줄어들 예정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올해 300-900만원이 지급되고 있는 각 지방정부의 보조금 역시 중앙정부 수준에 맞춰 삭감될 가능성이 커 내년 전기승용차의 대당 보조금은 많아야 1천500만 원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때문에 구입가격이 4,650만 원-4,850만 원인 코나 EV의 경우, 실제 구매가격이 3,200만 원에 달해 소비자글의 전기차 구매결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 승용차와 달리 전기버스의 구매 보조금은 1억 원, 초 소형차 500만 원, 전기트럭은 1,400만 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500만 원, 수소차는 2,250만 원으로 올해와 동일하게 책정됐다.

환경부는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2022년까지 유지하되 연차별로 보조금 규모를 단계별로 낮추기로 한 방침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자동차 업계는 “전기차의 매력은 가솔린차 수준의 구입비용과 낮은 유지비용이 매력인데 구매부담이 커지면 전기차를 구입할 이유가 사라진다”면서 “아직은 턱없이 부족한 충전 인프라 시설 등을 고려, 당분간은 보조금을 현행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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