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타와칼나 앱 기본 탑재" 삼성전자, SDAIA와 사우디 '디지털 전환' 협력 MOU 체결

  • 기사입력 2024.03.08 09:00
  • 기자명 최태인 기자
이현동 삼성전자 레반트법인장과 타와칼나 살레 빈 살렘 무사이바 SDAIA 부청장이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있다. (출처 : SDAIA)
이현동 삼성전자 레반트법인장과 타와칼나 살레 빈 살렘 무사이바 SDAIA 부청장이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있다. (출처 : SDAIA)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삼성전자가 '사우디아라비아 데이터인공지능청(SDAIA)'과 디지털 전환에 협력한다.

8일 SDAIA에 따르면, 지난 6일(현지시간) 정보기술(IT) 박람회 'LEAP(Leading Edge Arab Platforms) 2024'에서 삼성전자 사우디법인과 디지털 사업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SDAIA는 빈살만 왕세자 직속기구로 사우디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사우디 비전2030'을 주도하는 기관이다.

양사는 우선 사우디에서 판매되는 삼성의 갤럭시 기기에 '타와칼나(Tawakkalna)'를 기본 앱으로 탑재하는 방안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 애플리케이션 개발 관련 교육과 워크숍도 추진한다.

타와칼나는 사우디 정부가 코로나19를 관리하고자 지난 2022년 출시한 앱이다. 백신 접종이나 코로나 검사를 예약하고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백신 접종 증명서도 해당 앱에 등록된다.

코로나 관련 서비스가 주요 목적이던 타와칼나는 엔데믹으로 넘어온 후 사우디 국민들의 일상 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동반자'로 업그레이드 됐다. 사용자는 신분증과 운전면호증 등을 등록해 하나의 전자지갑처럼 사용할 수 있다.

날씨와 사우디 정부 뉴스 등 여러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비정기 성지순례(움라) 예약 서비스도 제공한다. 지난해 말 기준 2.0 버전은 3,100만명이 넘는 사용자를 확보하며 사실상 사우디의 '슈퍼 대중 앱'이 된 셈이다. 

삼성전자는 SDAIA와 협업해 사우디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한다. 애플과 함께 스마트폰 시장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우월한 지위를 활용해 현지에서 보폭을 넓힌다.

사우디는 석유 중심의 경제 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만든 전략인 '비전 2030'을 수립하며 첨단 디지털 기술 도입을 내걸었다. IT가 발달한 우리나라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말 네이버를 1억 달러(약 1,300억 원) 규모의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자로 선정했다.

압둘아지즈 빈 사우드 빈 나예프 사우디 내무부 장관은 최근 LEAP 2024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공공행정협력단과 만나 한국의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살피고 협력 기회를 논의했다.

한편, LEAP는 사우디 정보통신기술부 주관으로 지난 2022년 시작된 IT 박람회다. 지난 4~7일(현지시간) 사우디 수도 리야드 인근 말함에서 LEAP 2024가 개최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