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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상반기 영업익 2,482억 원 기록. 월간 사용자 1,700만 돌파

  • 기사입력 2023.08.02 10:14
  • 기자명 이상원 기자

 

[M 투데이 이상원기자] 카카오뱅크가 2023년 상반기 영업이익 2,482억 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출범 이후 차별화된 상품, 고객 편의성 제고 등 고객 친화적인 뱅킹 서비스를 구현했고, 중저신용대출 공급, 경쟁력 있는 대출금리 등 포용금융이 더해지면서 더 많은 고객이 자주 찾는 은행으로 성장했다는 평가다.

카카오뱅크의 2분기 평균 MAU(월간 사용자 수)는 1,735만 명으로 1분기 평균 MAU 1,635만 명에 비해 약 100만 명 늘었다.

모임통장과 26주적금 등 상품들이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가운데, 편의성과 경쟁력 있는 금리로 무장한 중저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의 확대, 기록통장, 신용대출 갈아타기, 약속한 수익 받기(발행어음) 출시 등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결과로 분석된다.

카카오뱅크는 2022년 1분기 평균 MAU 약 1,510만 명을 기록한 이후 2022년 4분기 약 1,610만 명으로 늘었으며, 이후 2분기 만에 1,730만 명이 넘는 MAU 증가 추이를 보였다.

고객 수는 지난 1분기 2,118만 명에서 2분기 2,174만 명으로 늘었다. 특히, 중장년층인 40대 이상 고객이 활발히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40대 침투율(연령별 인구 대비 카카오뱅크 고객 비율)은 2022년 2분기 55%에서 64%로, 50대 침투율은 30%에서 40%로, 60대 이상은 7%에서 10%까지 늘어났다.

2020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인당 요구불계좌 잔액은 연평균 14% 증가했으며, 카카오뱅크를 급여계좌로 등록한 고객수는 해마다 32% 늘었다.

금융결제원 기준 타행이체건수 시장점유율은 11%를 기록했으며, 6월 금융거래 고객 중 직전 12개월 연속 카카오뱅크에서 금융거래 이력이 있는 고객 비중은 69%에 달했다.

카카오뱅크의 2분기 중저신용대출 잔액은 3조9,184억 원으로 전년 2분기 2조 9,583억 원에 비해 32.5% 가량 늘었다.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2분기 기준 27.7%로 지난 1분기 25.7%에 비해 2% 포인트 증가했다.

금융권 대출이동제 시행에 맞춰 출시한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에서도 포용금융이 이어졌다.

출시 한 달간 카카오뱅크 앱에서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통해 이자 부담을 경감한 고객 가운데 중저신용 고객의 비중이 약 절반(47.8%)으로 분석됐다.

지난 2분기 기준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약 5조5,000억 원으로, 전 분기 2조4,000억 원에 비해 3조 원 가량 늘었다.

2분기 신규 취급액은 약 3조5,000억 원으로 이중 약 60%가 대환목적으로 집계됐다.

신규 대출보다는 기존 주담대 보유 고객들이 카카오뱅크의 낮은 금리에 매력을 느껴 카카오뱅크를 찾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금융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지방 고객들의 금리를 낮추는 데도 기여했다.

지난 2월부터 6월까지 은행 영업점이 비교적 적은 지역(수도권·광역시 제외) 고객이 대환대출을 통해 평균적으로 감면받은 금리는 1.38% 포인트로, 수도권·광역시 고객의 평균 금리 감면 폭보다 높았다.

6월까지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해약금 면제를 통해 고객에 돌려드린 금액은 누적 63억 원에 달한다.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카카오뱅크가 지난 6월 취급한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평균 금리는 4.02%로, 16개 은행 중 가장 낮았다. 같은 기간 전세자금대출 평균 금리는 3.61%로 마찬가지로 은행권 최저 수준이다.

포용금융 확대는 여신과 수신 규모의 확대로 이어졌다. 여신 잔액은 약 33조9,000억 원으로 지난 1분기 29조3,000억 원에 비해 약 16% 늘었고, 수신 잔액 역시 40조2,000억 원에서 43조6,000억 원으로 증가했다.

상반기 카카오뱅크는 순이자마진(NIM) 감소와 보수적인 충당금 적립에도 불구하고 포용금융을 기반으로 한 고객 유입(MAU) 확대, 신용평가모형(CSS) 고도화를 통해 역대 최고 영업이익으로 성장성을 증명했다.

카카오뱅크는 상반기 영업이익 2,482억 원, 당기순이익 1,838억 원을 기록했다. 반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으로 2022년 상반기와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약 52% 증가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22년 9월 업계 최초로 개발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인 '카카오뱅크 스코어'를 통해 금융 이력이 부족한 고객, 사회 초년생 등의 중저신용 고객의 대출 심사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신용평가모형 고도화 등을 통한 철저한 리스크관리를 통해 연체율이 상대적으로 양호해지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다.

총 여신은 늘었지만, 연체율은 감소했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올해 1~4월 중저신용자에게 공급한 신용대출 규모는 역대 최대 규모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5.5% 늘어난 1조900억 원이지만 연체율은 오히려 지난 1분기 0.58%에서 2분기 0.52%로 줄었다.

플랫폼 분야에서 카카오뱅크의 지난 2분기 연계대출 누적 취급액이 약 6조3,000억 원으로 전년 2분기 5조1,000억 원 대비 1조2,000억 원 이상 늘었다.

연계대출은 카카오뱅크에서 대출이 어려운 고객에게 22개의 제휴 금융사 대출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고객에게는 금리 할인 혜택을, 제휴사에는 마케팅 비용 절감 효과로 카카오뱅크의 플랫폼 역량을 보여주는 서비스 중 하나로 평가된다.

카카오뱅크는 하반기에도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통한 여신 확대와 mini 고객 연령 하향, 오토론 출시, 투자상품 판매 확대(채권), 공모주 투자서비스 출시, 대출비교서비스 출시, 본인인증 사업 강화 등으로 고객 확장과 실적 개선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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