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6G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다...정부, 2천억원 규모 전략 수립

  • 기사입력 2020.08.06 16:51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정부가 이르면 2028년에 상용화될 6G(6세대 이동통신) 시대를 대비한 전략을 마련했다.

정부는 6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12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6G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R&D 추진전략을 의결했다.

이동통신 인프라는 지난 2001년 일본에서 3G가 상용화된 이후 10년 주기로 세대가 전환되고 있다. 실례로 5G는 4G가 2009년 유럽에서 상용화된지 약 10년 만인 지난해 한국에서 최초로 상용화됐다.

세대가 전환될 때마다 치열한 경쟁을 통해 시장 주도권을 가진 기업들의 지형이 급변했던 점을 고려하면 이동통신 세계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해서는 한발 앞선 기술개발과 표준 선점이 필수다. 미국, 중국 등 세계 주요국들은 6G 선점 경쟁에 돌입한 상황이다.

여기에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화, 디지털전환 과정에서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무엇보다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5G가 상용화됐으나 핵심부품의 외산 의존도가 높고 5G 기반 융합서비스(B2B) 확산이 저조하는 등 향후 극복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심화되는 글로벌 기술경쟁 속에서 미래 네트워크 주도권을 선점하고 코로나 이후 가속화되는 비대면․디지털화에 대응하며 미래 신산업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자 이번 전략을 수립했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018년 9월 6G 핵심기술개발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 약 90여회에 걸친 산‧학‧연 전문가 의견 수렴 및 대국민 공청회 등을 통해 사업의 기본방향을 확정하고 중점 추진과제를 발굴했다.

또 지난 4월 내년부터 5년 간 총 2천억원 규모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최종 통과된 바 있다. 특히 6G 상용화가 10년 뒤인 2028~2030년경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을 고려해 사업을 2단계로 나눠 외재적 요인에 대한 불확실성에 유연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주요 과제로는 먼저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개발 등 당장의 민간 투자가 어려운 도전적이고 선도적인 수준의 6G 핵심기술개발을 통해 5G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한다.

미국, 중국 등 주요국간 기술 주도권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임을 고려해 각 국의 선도 연구기관 및 표준화 단체와의 기술교류를 통한 최신 기술동향 공유와 공동연구 추진 등 국제공조를 강화해 나간다.

기술개발이 완료되는 2026년부터는 5G+ 5대 서비스에 Pre-6G 기술(상용화 전)을 적용하는 6G-Upgrade 시범사업 추진을 통해 개발된 기술이 서비스로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내년부터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6G 국제 표준화 착수가 예상되는 바 6G 비전수립, 요구사항 정의 등 ITU의 국제 표준화 단계별 선제연구와 국제공조 강화를 통해, 표준경쟁에서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우리기술의 최종 국제표준선점을 견인한다.

특허청과 협력해 표준특허 확보 가능성이 높은 기술을 집중 발굴하는 표준특허 전략맵을 구축하고, IP-R&D 방식을 적용해 기업·기관에 R&D 자금과 표준특허 확보전략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아울러, 표준 전문조직(연구실) 육성, 국제 표준화 회의 국내 유치, 우리기업의 국제 표준화 활동지원 등을 통해 국제표준화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역할‧기여도를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6G 핵심기술 요구 성능 검증과 핵심부품‧장비의 국산화에 활용될 수 있는 시작품(HW, SW)을 개발하고, 상용화 시점에는 유망 중소기업의 기술 사업화를 위한 바우처 방식 R&D를 지원할 예정이다.

재직자 대상 이론교육, 학생 대상 현장학습 등 R&D 참여 대학(원)과 기업 간 연계를 강화하고, 우수 온라인 교육 콘텐츠* 및 실시간 아이디어·노하우 공유 플랫폼 제공 등을 통해 6G 전문인재 양성에도 힘쓸 계획이다.

정부는 산․학․연 전문가의 역량 결집을 위해,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6G R&D 전략위원회’와 ‘6G 핵심기술개발 사업단’을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산업계 및 관련 전문가의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사업 전반에 대한 목표와 추진현황, 성과를 공유․검증하여, 국제 표준화 동향, 시장 요구사항 등을 고려, 필요시 조정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6G R&D 전략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5G에 이어 6G에서도 세계최초 상용화를 실현하고 글로벌 시장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6G 핵심표준특허 보유 세계 1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세계 1위, 장비 시장 점유율 세계 2위 등 달성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5G에서는 부족했던 소부장 분야를 육성해 국내 네트워크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6G 관련 보안 산업과 융합서비스 시장도 발굴, 육성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