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토] ‘THE 5로 재탄생’, 신형 5시리즈, ‘혁신(innovation) 제대로 보여준다.’

  • 기사입력 2020.05.27 15:16
  • 최종수정 2020.05.29 10:13
  • 기자명 최태인 기자
BMW코리아가 신형 5시리즈를 27일 전격 공개했다. 이 차는 올 4분기부터 국내에서 인도를 시작할 예정이다.

[M 오토데일리 최태인기자] BMW코리아가 세계 최초로 공개한 신형 5시리즈는 지난 2017년 국내 출시된 7세대 5시리즈의 부분 변경모델이다.

7세대 모델은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과 BMW 특유의 운전의 즐거움 그리고 최첨단 반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 인기를 이어왔다.

이번에 출시된 BMW 뉴 5시리즈는 내외관은 물론 전기화를 통한 효율성 향상, 운전자 보조시스템과 조작 계통, 연결성 등 최첨단 기술을 보완했다.

이날 공개된 뉴 5시리즈는 BMW 뉴 523d, 뉴 530e 등 2개 차종으로, BMW 뉴 5시리즈는 4기통 및 6기통 가솔린과 디젤 엔진으로 총 6개 엔진 라인업을 선보인다.

특히, 모든 엔진에는 전기 모터가 구동을 보조하는 48V 마일드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됐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인 530e도 출시된다.

BMW '뉴 5시리즈'
BMW '뉴 5시리즈'

BMW 뉴 5시리즈 외관은 보다 정교하게 다듬어졌다. 특유의 강렬한 존재감과 스포티한 스타일이 이전보다 한층 선명해졌다.

하나의 프레임으로 통합된 전면부 키드니 그릴은 상하좌우로 커지면서 프론트 에이프론까지 이어졌으며, 한층 날카로워진 헤드램프는 과거부터 이어온 BMW만의 디자인에 현대적인 요소를 더해 한층 세련미를 더했다.

새로운 풀 LED 헤드램프에는 어댑티브 코너링 램프가 삽입됐다. 매트릭스 기술이 적용된 눈부심 방지 BMW 셀렉티브 빔, 하이빔 어시스턴트 기능은 선택사양으로 제공된다.

BMW 레이저라이트는 모든 BMW 뉴 5시리즈에 선택 가능하다. 리어 라이트에는 검정색 테두리와 새로운 ‘L’자형 그래픽을 적용해 시각적으로 더 도드라지게 했고 후미등과 제동등은 입체적으로 디자인됐다.

BMW 뉴 5시리즈에 탑재된 모든 4기통 및 6기통 엔진에는 독보적인 연료 효율성과 역동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된다.

BMW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은 지난 2019년 가을 BMW 520d와 BMW 520d xDrive 모델을 통해 처음 공개됐으며, 연료 소모량 최소화, 승차감 개선 등의 성능 향상을 거쳐 이번 뉴 5시리즈에 탑재됐다.

강력한 48볼트 스타터-제네레이터와 보조 배터리를 통해 회생제동 효율과 전력 저장능력을 크게 향상시켰다.

생산된 전력은 전장시스템에 공급될 뿐만 아니라 내연기관의 부하를 줄이고 출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기여한다.

48볼트 스타터-제네레이터는 순간적으로 11마력을 발휘해 전기 부스트 효과를 내며, 추월이나 출발 가속 시에 추가적인 역동성을 부여한다.

또한, 정속 주행 중에는 엔진을 보조하여 연료 효율을 높이며,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이나 탄력 주행 기능 사용 시에는 승차감을 개선한다.

BMW 뉴 5시리즈는 184마력부터 340마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출력을 발휘하는 3가지 가솔린 엔진 및 3가지 디젤 엔진이 제공된다.

가솔린 엔진은 직분사 시스템 압력을 높여 효율을 향상시켰으며, 모든 디젤 엔진에는 2-스테이지 터보차저 기술을 적용해 보다 가파른 출력 전개를 보장한다. 또한,

전 모델에는 8단 스텝트로닉(Steptronic) 변속기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된다.

최신 세대 BMW e드라이브 기술이 적용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뉴 530e 투어링 및 뉴 530e xDrive 투어링도 선보인다.

최고출력 184마력을 발휘하는 4기통 가솔린 엔진에 최고 109마력을 발휘하는 전기모터가 조합되며, 총 출력은 엑스트라부스트(XtraBoost) 기능을 더해 최고 292마력에 달한다.

순수전기모드로 주행 가능한 거리는 BMW 뉴 530e 투어링이 최대 62km, BMW 뉴 530e xDrive 투어링이 최대 56km다.

BMW 뉴 545e xDrive 세단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선택폭을 확대하는 모델이다. 109마력 전기모터와 286마력 직렬 6기통 엔진을 조합해 최고 394마력의 총 출력을 발휘한다. 순수전기모드 주행가능거리는 최대 57km다.

PHEV 모델에는 차량이 도심 내 배출가스 제한 구역에 진입할 경우, 위치 기반의 지오펜싱 기술이 이를 인식해 순수 전기 주행모드로 자동 전환되는 BMW e드라이브존 기능도 적용된다.

BMW 뉴 5시리즈에 탑재된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장거리 여정에서 안락한 주행감을 제공하고 일상 주행의 안전성을 높인다.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패키지에는 능동형 내비게이션과 함께 성능이 향상된 조향 및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이 추가됐다. 이 시스템은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하여 차로 변경이 필요한 시점을 미리 표시해준다.

더불어 정체 구간에서 구급차량 등을 위한 주행 공간을 마련할 수 있도록 차량을 차선에 가깝게 이동시켜주는 ‘비상 차로 자동 형성’ 기능도 새롭게 도입됐다.

파킹 어시스턴트는 차량이 진입했던 동선을 따라 후진할 수 있도록 조향을 최대 50m까지 보조하는 후진 어시스턴트 기능이 지원된다.

BMW 뉴 5시리즈는 신규 BMW OS 7이 적용된 BMW 라이브 콕핏 플러스 또는 BMW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을 통해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 내비게이션 시스템인 BMW 맵은 빠르고 정확하게 경로 및 도착 예정 시간을 계산하고 실시간 교통 정보를 수시로 업데이트한다.

BMW 지능형 개인비서가 기본 탑재되는 것은 물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도 모두 지원한다.차량 기능 개선과 디지털 서비스 추가를 원격으로 할 수 있는 ‘리모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도 탑재된다.

신형 5시리즈의 시판가격은 고객 인도가 시작되는 올 4분기 중 공개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