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파산위기 몰린 獨 루프트한자, 12조원 공적지원 결정. 독일정부가 20% 출자

  • 기사입력 2020.05.26 09:45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코로나19로 파산위기에 몰린 독일 항공사 루프트한자는 25일(현지시간) 독일정부로부터 총 90억 유로(12조1,700억 원)의 공적지원을 받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코로나19로 파산위기에 몰린 독일 항공사 루프트한자는 25일(현지시간) 독일정부로부터 총 90억 유로(12조1,700억 원)의 공적지원을 받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공적지원에는 독일정부가 20%를 출자키로 함에 따라 루프트한자는 앞으로 독일정부의 영향을 받게 됐다.

코로나19로 항공 수요가 급감하면서 세계 주요 항공사들은 심각한 경영위기에 봉착했으며, 당분간 회복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 이어지자 각국 정부의 공적지원이나 보증 차입으로 파산위기를 모면하고 있다.

루프트한자는 산하에 오스트리아 항공과 브뤼셀 항공 등 각국의 대표 항공사들도 거느리고 있어 독일정부에 이어 오스트리아, 벨기에도 지원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루프트한자는 오는 2023년까지 코로나19 이전 수요가 회복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지출을 줄이기 위해 1만 명 가량의 구조조정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독일정부가 대량 해고에 제동을 걸 경우, 구조조정에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루프트한자는 코로나19로 최대 95%의 항공편이 스톱한 지난 3월부터 독일정부 등과 지원협의를 계속해 왔다.

이번 지원 합의는 독일정부 산하 ‘경제 안정화 펀드(WSF)’가 중심이 되서 지원하게 되며, WSF는 의결권이 없는 지분을 확보를 통해 57억 유로의 자본을 투입하고, 제삼자 할당증자를 맡아 의결권의 20%를 갖게 된다.

루프트한자는 또, 독일정부 보증으로 30억 유로를 차입할 예정이다.

20%의 지분을 확보하게 되는 독일정부는 이사 선임 및 중요사항의 승인을 담당하는 감사위원회에 임원 2명을 지명하고, 외국계 기업의 인수대상이 됐었을 때에는 의결권 없는 자본 의결권 주식의 5% 플러스 1주에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된다.

때문에 독일정부는 상황에 따라서는 25 이상의 의결권을 갖고 중요한 의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이번 협의에서 루프트한자 경영진은 정부의 의결권 취득에 반발했으며, 독일정부 내에서도 경영 참여를 둘러싸고 의견이 분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메르켈 총리의 기민당·사회동맹(CDU. CSU)은 경영관여에 반대하는 입장이었지만 독일 사회민주당(SPD)은 세금을 투입해 구제한 기업에 대한 정부의 의결권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프랑스의 에어 프랑스는 주주인 프랑스 정부의 보증으로 70억 유로를 차입했고, 미국 아메리칸 항공과 미국 유나이티드 항공도 미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등 공적지원의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19일에는 타이 항공이 법원에 파산보호 신청을 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앞서 지난 4월에는 호주 2위 항공사인 버진 오스트레일리아가 결국 파산을 선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