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IT보안솔루션 전문기업 ‘시큐어앱’, 몸캠피씽 및 각종 피싱 피해자에 상황별 맞춤솔루션 제공

  • 기사입력 2019.10.05 18:0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피싱이란 낚시를 뜻하는 영어단어 Fishing에서 파생된 말로 개인정보를 뜻하는 Private Data와 합성한 조어라고 하는 설과 어원은 fishing이지만 위장의 수법이 '세련되어 있다(sophisticated)'는 데서 철자를 'phishing'으로 쓰게 되었다는 설이 있다.

어느 것이 되었든 금전 갈취를 목적으로 고도의 술책을 이용해서 사람을 ‘낚는’ 범죄를 말한다. 주로 잘 알려진 보이스 피싱, 스미싱, 몸캠피싱, 메모리해킹, 스피어피싱 등이 피싱의 종류라고 할 수 있다.

이들 피싱범죄는 현재 의료, 과학, 첨단산업 등을 비롯한 산업에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몸캠피씽의 범죄사례가 비약적으로 늘어나며 사회를 위협하고 있다.

몸캠피싱 누적피해금액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5년 하반기 1억 1200만원에서 2017년 18억 8900만원으로 2년만에 17배 가까이 늘어났다. 특히 수치심에 신고를 꺼리는 이들까지 합산한다면 실제 피해 사례는 통계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몸캠피씽은 현재까지도 하루에 수 명이 당하고 있을 정도로 성행하고 있다. 만약 어쩔 수 없는 호기심에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신속히 경찰에 알려 보호와 수사를 요청하고, 악성코드를 상세히 분석하여 그에 맞는 대응방안을 제시해줄 수 있는 보안업체를 찾아 유포를 차단, 영상과 해킹된 데이터를 회수 및 삭제하는 등의 초기대응이 필요하다.

IT보안 전문가로 이뤄진 시큐어앱에서는 24시간 대기 인원을 교대로 배치하여 어느 시간에도 피해자 대응이 가능토록 했다고 밝혔다. 모바일보안 1세대 기업으로 알려져 있는 시큐어앱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전문가들로 이뤄진 집단으로 최근 급격하게 늘고 있는 몸캠피씽 사례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신종 수법, 악성프로그램 및 어플리케이션 등 모든 범죄 패턴을 분석해 어떠한 경우에도 동영상 유포와 금전적 피해가 없도록 완벽 차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시큐어앱 보안팀의 한 관계자는 “범죄자에 요구에 응해 돈을 입금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며 “요구대로 들어줬다고 해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협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범죄자의 요구에 따르지 않아야 하지만 그렇다고 욕설이나 막말로 범죄자를 도발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