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몸캠피씽24시간 신고센터 ‘시큐어앱’, “몸캠피싱 피해자, 피해최소화에 집중해야”

  • 기사입력 2019.10.04 13:00
  • 기자명 이상원 기자
몸캠피씽. 동영상 유출 협박 등 유포 관련 범죄에 적극 나서 피해자들을 돕고 있는 모바일 보안 선두주자 시큐어앱은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및 차단 등 포괄적인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펼치며 몸캠피씽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최근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몸캠피싱이란 스마트폰 채팅앱 또는 SNS를 통해 여성인 척 접근하여 상대의 음란한 행위를 녹화한 이후, 피해자의 휴대전화 데이터를 해킹해 지인들에게 영상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 수법의 범죄를 말한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음란영상 유포를 빌미로 금전을 요구하는 사기범죄’이다.

모바일 채팅 어플리케이션에서 주로 이뤄지기 때문에 범죄 행위가 비교적 단기간 내 종료되며 주소록을 이용한 음란한 사진과 동영상 유출 협박 행위의 실효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범죄자들은 더욱 전문화,조직화되고 있으며 교묘한 수법이 늘고 있어 각 관계부처의 경각심 제고에도 범죄로 인한 피해건수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몸캠피씽의 범죄자 집단은 대부분 중국에 위치해 있고 대포통장, 대포폰 등을 이용하고 있어 완전 검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랜덤채팅과 같은 채팅앱은 대부분 익명을 보장한다는 이유로 개인정보 및 채팅내용을 저장하고 있지 않고 있고 대표적인 화상채팅 어플‘스카이프’는 미국에 본사가 있어 수사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몸캠피씽 피해를 당했다면 경찰에 알림과 동시에 동영상 유포를 막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최근에는 모바일 보안 기술을 개발, 보유한 업체들에서 유포 경로를 차단하고 피해를 줄이는 일을 돕고 있다.

현재 몸캠피씽. 동영상 유출 협박 등 유포 관련 범죄에 적극 나서 피해자들을 돕고 있는 모바일 보안 선두주자 시큐어앱은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및 차단 등 포괄적인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펼치며 몸캠피씽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몸캠피싱은 가까운 이들에게 영상이 유포될 수 있다는 범죄 특성상 초기에 신속한 대응이 가장 중요한 요소다.

이에 따라 시큐어앱 측은 IT전문가로 구성된 전담팀을 구성하여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운영, 어느 시간대에 피해가 발생해도 즉각 대응을 펼치며 피싱범죄에 강력히 대응하고 있다.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몸캠피씽 범죄의 피해자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며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길 것을 염려해 신고를 꺼리는 특성까지 고려했을 때 실제 피해자는 집계된 결과보다 많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